지역민과 지역 정·재계의 반발에 부딪힌 국방기술품질원 부설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의 일부 부서 대전 이전 검토가 백지화됐다. 상위기관인 방위사업청이 부서 이전 계획 백지화를 밝히면서다. 진주시에 따르면, 방위사업청은 31일 오후 7시쯤 ‘국기연의 부서 이전 계획은 추진하지 않는다’는 입장문을 보내왔다. 앞서 “자치단체(진주시)와 협의 없이는 부서 이전을 추진하지 않겠다”는 입장에서 한 발 더 나아가 계획 자체를 백지화한 데는 “(부서 이전 검토는) 지역균형 발전에 역행하는 것”이라는 지역민의 반발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의 일부 부서 대전 이전 검토 사실이 알려지면서, 그간 지역에서는 반발 목소리가 이어져왔다. 경남진주혁신도시지키기 범시민운동본부를 비롯한 진주시민 200여명은 지난 26일 오전 11시 30분 충무공동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사무실 앞에서 부서 이전 저지를 위한 집회를 열었고, 경남 시·군 의회 의장협의회는 25일 진주 혁신도시에서 열린 의장협의회 정례회에서 부서 이전 반대 공동성명서를 채택했다. 박완수 경남지사와 조규일 진주시장, 박대출 국회의원(국민의힘/진주갑) 등도 관련 단체장을 만나 반대 목소리를 전했다.

이 같은 지역사회의 반발에 “자치단체와 협의 없이 부서 이전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던, 방위사업청과 국방기술진흥연구소는 결국 부서 이전 계획을 백지화했다. 시는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의 일부 부서 이전 검토가 백지화되자, 논란이 일단락 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시 관계자는 “국기연이 추진하려 했던 부서 이전 계획은 유감이지만, 방위사업청의 (백지화) 결정에는 공감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2022년 국방기술진흥연구소가 정원 30명의 부서를 대전으로 이전했음을 들어 “부서 환원 협의도 이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2021년 국방기술품질원의 부설기관으로 설립된 국방기술진흥연구소는 최근 획득연구부(정원 50여명)의 대전 이전을 검토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의 대상이 됐다. 국방기술진흥연구소는 각 군 본부와 방위사업청과의 협업이 필요해 대전 지역 이전을 검토했다는 입장이지만, 지역에서는 혁신도시에 이전된 기관의 일부 부서가 다른 지역으로 옮겨가는 건 문제라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한편에서는 관련법과 지침을 개정해 이전 공공기관이 수도권 이외 지역으로 이전하는 것 또한 방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 다른 이전 계획 방지를 위해서다.

 

진주 혁신도시에 자리하고 있는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진주 혁신도시에 자리하고 있는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