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진주서도 특별법 공포 요구 집회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규탄하고, '이태원 특별법' 공포를 요구하는 집회가 경남 진주에서 열렸다.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규탄하고, '이태원 특별법' 공포를 요구하는 집회가 경남 진주에서 열렸다.

지난 9일 야당 주도로 국회를 통과한 ‘이태원 특별법’이 오는 30일 국무회의에 오를 예정인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다시금 거부권을 행사해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경남 진주에서도 나왔다. 임기 20개월여 동안 8개 법안을 거부한 윤 대통령이 또 다시 거부권을 행사하는 건 “국민을 거부하는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시민단체 및 정당 관계자를 중심으로 한 시민 100여명은 27일 오후 3시 30분 경상국립대 칠암캠퍼스 앞에 모여 이 같이 주장하고, 대안동 구 나이키 점포 앞까지 행진을 이어갔다. 대열 앞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의 가면을 쓴 채 두 사람을 희화화하는 시민들이 섰다. 김건희 여사 가면을 쓴 시민의 한 손에는 거듭 논란이 되고 있는 김 여사의 ‘디올 백’ 수수를 문제 삼는 듯, 디올 쇼핑백이 들려 있었다.

시민들도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남발을 비판하는 현수막과 손팻말을 들었다. 현수막과 손팻말에는 ‘거부권 남발, 가족비리, 무능독재’, ‘독재왕, 거부왕, 전쟁광, 어쩌라고~’, ‘지금이 군사독재정권입니까?’ 등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를 직격하는 글귀들이 담겼다. 윤석열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진보당 관계자는 ‘국민의 입마저 틀어막을 수는 없습니다’라는 손팻말을 들어 전북지역 한 행사장에서 대통령에게 “국정 기조를 바꿔야 한다”고 항의하다, 경호처 직원들에게 입 막힌 채 끌려 나간 강성희 국회의원(진보당) 사건을 문제 삼기도 했다.

진보당과 더불어민주당,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한 진주시민 100여명은 이날 “거부권을 남발하는, 윤석열을 거부한다”며 윤 대통령과 정부를 규탄했다. 이들이 이날 집회를 연 것은 지난 19일 정부로 넘어간 ‘이태원 특별법’에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해서는 안 된다는 이유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임기 20개월 동안 8개 법안에 거부권을 행사한 바 있다. ‘양곡관리법’, ‘간호법’, ‘노란봉투법’과 ‘방송 3법’, ‘김건희 특별법’, ‘대장동 50억 클럽 특검법’ 등이다. 임기 20개월여 만에 민주화 이후 들어선 정부 가운데 가장 많은 거부권을 행사한 셈이다.

김준형 진보당 진주지역위원장은 ‘김건희 특별법’에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점을 들어 “윤석열 정권은 못된 정권이고, 윤석열은 못된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법 앞에 모두가 평등해야 하는데도, 가족을 위해 거부권을 행사한 것은 잘못”이라고 짚고 “이번 총선을 탄핵 국회로 만들어야 한다”며 4월 10일 열리는 국회의원 선거에서 진보당을 비롯한 야당에 힘을 실어줄 것을 부탁했다.

갈상돈 전 더불어민주당 진주갑 지역위원장도 윤석열 대통령을 비판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하는 건 국민 같다”며 특히 방송3법에 거부권을 행사한 점을 문제 삼았다. 방송 3법의 주 내용이 방송 3사의 이사 추천권을 국민에게 주는 것인데도 거부권을 행사했다면서다. 그는 “국민 주권을 반드시 되찾아 와야 한다”며 “특검을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라고 주장했다. 김건희 특검법 거부 등을 들어서다. 그러면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지난 23~24일 ‘이태원 특별법’ 공포를 촉구하며 2만 2400배의 절을 한 점을 들어, 특별법을 거부할 이유가 없다고 단언했다.

한편 정부는 오는 30일 국무회의를 열어 ‘이태원 특별법’을 둔 거부권 행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국민의힘과 대통령실 등에서는 벌써부터 거부권 행사를 예고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국회에서 다수당의 힘으로 일방 처리된 법안이라는 이유 등을 들어서다. 하지만 이태원 참사 유가족은 물론 시민사회에서도 이를 둔 반발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27일 서울에서는 ‘이태원 특별법’ 공포를 촉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단디뉴스 = 김순종 기자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