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내년도 대학입시부터 전공 구분 없이 신입생을 뽑는 ‘자유전공(=무전공)’ 선발제를 확대하겠다는 뜻을 내비치자, 경상국립대학교 인문대 교수회가 반발했다. “이 정책은 이미 1999년부터 전국 대학에서 실시한 자유·자율전공학부와 동일한 것으로, 전공 선택 시 취업에 유리한 학과로의 쏠림과 진학 학생 관리의 어려움 등 많은 문제를 초래한 이미 실패한 정책”이라면서다. 이들은 이 같은 정책이 추진되면 “기초학문이나 비인기 학과가 존폐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 자명하다”며 해당 정책에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교육부는 2025학년도 대학입시에서 전공 구분 없이 신입생을 뽑는 ‘자유전공’ 선발제를 확대하키로 했다. 대학이 ‘자유전공’ 정윈을 확대하면 국고 인센티브도 주기로 해 서울을 중심으로 주요 대학들은 새로운 입시요강을 마련 중이다. ‘자유전공’으로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은 학과·전공 없이 1학년을 보낸 뒤 2학년 때쯤 전공학과를 결정한다. 정부는 학생 개인의 선택권을 강조하고 있지만, ‘자유전공’ 확대는 기초학문에 타격을 입힐 가능성이 크다. 이미 자유전공제를 도입했다가 취업에 유리한 학과로 학생들이 몰린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경상국립대학교 인문대 교수들은 이 점을 우려하는 한편, 교육부가 이 같은 정책을 추진하면서 제대로 된 소통을 하지 않은 점도 문제 삼았다. “어떠한 공청회나 토론도 없이 각 학과의 의견조회만으로” 이 같은 계획이 추진되고 있다면서다. 그러면서 이들은 “대학이나 학과의 정원이 크게 변할 수 있는 중요한 구조 조정 과정에서 대학 내 여러 구성원의 목소리를 듣지 않고 일방적으로 일을 밀어붙이는 건 비민주적 행태”라고 꼬집고, 교육부에 정책 폐지를 요구했다. 의견수렴과 동의절차, 기초학문 보호계획 마련이 먼저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단디뉴스 = 김순종 기자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