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소비하려 하더라도,
제품 적고 정보 부족해
정부 규제, 기업 관심으로
친환경 제품 다양해져야 해

경남도민 10명 가운데 8명은 환경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환경문제를 둔 정부의 대응이 잘못됐다고 여기는 도민은 10명 가운데 7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 소비에도 도민 10명 중 7명이 관심을 갖고 있었지만, 친환경 제품을 둔 정보 부족이나 값비싼 가격, 제품 다양성 부족이 친환경 소비를 힘들게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경남소비자단체협의회 소속 19개 단체가 경남 8개 자치단체에 거주하는 도민 96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다.

경남소비자단체협의회는 26일 경남녹색구매지원센터(=진주YMCA 건물) 2층에서 ‘2023년 경남 친환경생활 소비자 인식조사 및 토론회’를 열어 이 같은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소비자의 친환경적 소비를 위해 정부와 기업이 소비 전반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 이어졌다. 공급되는 제품 대다수가 환경에 해로운 상황에서는, 친환경 소비를 하려해도 그것이 불가능하다는 이유에서다. 토론자들은 공급에서부터 친환경적 제품들이 생산‧유통되도록 정부와 기업이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친환경생활 소비실천 여건과 확대방안을 둔 발표 및 토론회가 26일 열렸다.
친환경생활 소비실천 여건과 확대방안을 둔 발표 및 토론회가 26일 열렸다.

△ 환경문제 관심, 정부 대응은 잘못 = 경남소비자단체협의회는 26일 토론회를 열어 경남도민 96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친환경생활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환경문제에 관심이 있다는 응답자는 78.8%p, 환경문제를 심각하게 본다는 응답자는 83.4%p에 달했다. 환경보호를 해야 하는 이유로는 지구온난화와 자연재해 예방(53.9%p), 미래세대를 위한 자연보전(24%p), 가족 건강 보호(7.2%p) 생물다양성 보존(5.7%p) 등을 들었다.

환경문제에 관심이 있고, 환경문제가 심각하다는 도민들이 많았지만, 이들 가운데 69.9%는 정부의 환경정책이 잘못됐다고 여기고 있었다. 응답자들은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으로 과대포장 및 쓰레기 처리 문제 해결(23.6%p), 화석연료 퇴출 및 신재생에너지 확대(18.8%p), 지구온난화로 인한 자연재해 대비(18.4%p)를 꼽았다. 환경 관련 시민의식 강화(12.8%p), 자원순환을 통한 효율적 자원 사용확대(11.5%p)가 필요하다는 응답도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친환경 소비에 높은 관심을 보였지만, 실천 분야는 일회용품 사용자제에 집중돼 있었다. 조사 결과 응답자 가운데 71.7%p는 친환경 소비에 관심이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친환경생활을 위한 본인의 노력을 묻는 질문에 62.5%p는 일회용품 사용 자제를 들었다. 에너지 절약(20.1%p), 자전거나 대중교통 이용(7.5%p), 친환경제품 사용(7.1%p)이 뒤를 이었다. 친환경 소비가 어려운 이유로는 비싼 비용(31.7%p), 정보부족(28.3%), 제품 다양성 부족(19.5%p) 등을 들었다.

손편수 경남녹색구매지원센터 대외협력팀장은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두고, 친환경제품 사용 비율이 낮은 점(7.1%p)에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친환경 소비를 할 수 있는 녹색매장이 늘어나도록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고, 기업들이 친환경 제품을 다양화하려는 노력 등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시민단체도 보다 활발한 활동으로 환경문제의 심각성과 친환경생활을 홍보해야 한다. 친환경 소비에 동참하려는 소비자의 의지도 강화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친환경생활 소비실천 여건과 확대방안을 둔 발표 및 토론회가 26일 열렸다.
친환경생활 소비실천 여건과 확대방안을 둔 발표 및 토론회가 26일 열렸다.

△ 공급부터 친환경적으로, 정부 역할 중요 - 이어진 토론에서는 친환경 소비를 위해 정부와 기업이 먼저 나서야 한다는 발언이 이어졌다. 이은선 소비자기후행동경남 대표는 미세플라스틱 저감 세탁기를 예시로 들며, 이 같은 제품을 기업이 생산하고 정부가 규제를 통해 제품 소비를 지원한다면 친환경소비는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친환경 소비를 하려는 소비자들도 과한 포장이 된 제품 등 환경에 해로운 제품만이 존재하는 상황에서는 친환경적 소비를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정은아 진주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도 자원순환 사회를 만들려면, 정부와 자치단체가 먼저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2019년 환경부는 2022년까지 1회용품 35%를 줄인다는 로드맵을 발표했지만, 여전히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것은 정부의 의지가 약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정부가 최근 1회용품 사용규제를 철회한 점 등을 들어서다. 그러면서 현실적인 수준의 ‘플라스틱세’ 등을 도입해 기업이 먼저 플라스틱 생산을 줄이도록 하는 등 공급자에게서부터 친환경적 소비가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가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디뉴스 = 김순종 기자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