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메가 서울은 ‘비만 서울’
부울경 행정통합 아닌,
특별연합 되살려야

메가 서울, 메가 부산 추진 여론에 더불어민주당 경상남도당이 반발했다. 도당은 8일 “수도권 과잉, ‘비만 서울’에 불과한 ‘메가 서울’과 김해·양산의 부산 흡수인 ‘메가 부산’ 추진을 반대한다”며 경남지역 국민의힘 국회의원들에게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이 같은 논란 속에 ‘부산·경남 행정통합’을 다시 강조하고 있는 것에는 “이미 합의됐던 부울경 특별연합을 복원하라”고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8일 이 같이 밝히고 국가균형발전을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난 2일 한국은행이 ‘지역간 인구이동과 지역경제’라는 연구보고서에서 ‘우리나라 수도권 인구 비중이 50.6%으로 OECD 국가 중 1위이고, 수도권 인구집중이 저출산과 성장잠재력을 훼손하는 중요한 원인’이라고 밝힌 점을 들어 ‘메가서울’이나 ‘메가부산’ 추진으로는 국가균형발전을 이루어낼 수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지난 7일 입장문을 내 “진정한 동남권 메가시티는 경남·부산 행정통합으로 실현 가능하다”는 주장을 편 것에 반발했다. “행정통합보다는 부울경 특별연합이 실현가능한 대안”이라면서다. 그러면서 “부산시와 울산시, 경남도와 세 광역의회가 합의해 추진, 실현가능성이 검증돼 출범을 목전에 둔 부울경 특별연합을 무너뜨리고, 그 대안으로 추진 중인 행정통합은 어디까지 왔냐”며 실현가능성에 의문을 표했다.

김포시를 서울에 편입하는 문제로 정치권에서는 연일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경기북도 신설 움직임에 김포지역 정치권이 서울 편입을 요구했고 국민의힘이 이를 받아들이면서 관련 논의는 다른 도시들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경기도 광명시나 하남시를 서울에 편입해야 한다거나 경남 김해, 양산시를 부산에 편입해야 한다는 주장들이 나오면서다. 이 같은 주장을 두고 일각에서는 국토균형발전을 저해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부울경 광역자치단체장들은 각자의 주장을 펴고 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경남과 부산은 수도권과 인구·경제 등 여건이 다르다며 부울경 행정통합을 다시금 제시하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기존에 추구했던 메가시티와 서울 메가시티를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며 “지역마다 여건이 달라 일률적으로 논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부울경 행정통합은 울산으로서는 실익이 없어 거론할 사안이 아니”라고 밝혔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지난해 2019년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의 제안으로 시작된 부울경 특별연합을 뒤집고, “실체와 실익이 없는 특별연합의 과정을 생략하고 부산·울산·경남 행정통합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울산은 행정통합에 반대해 부산과 경남만 행정통합을 추진키로 했다. 하지만 여론조사 결과 반대여론이 높아, 통합추진은 지지부진한 상태이다. 도는 내년 하반기 여론조사를 다시 진행해 통합 추진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단디뉴스 = 김순종 기자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