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일 민중총궐기 투쟁 적극 참여할 것

경남지역 농민들이 윤석열 정부 퇴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윤석열 정부가 들어선 뒤 농축산물을 물가정책의 희생양으로 삼은 결과 20년만에 농가 농업소득이 최저치로 추락했다면서다. 이들은 “민생은 남 탓만 하면서 무대책으로 일관하고, 농산물 가격만 후려치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를 문제 삼았다. “민생파탄, 굴욕외교, 검찰독재, 공안탄압은 물론이고 농업포기와 농민말살까지 진행해온 윤석열 정권을 더 이상 참아낼 수 없다”고도 했다.

 

경남지역 농민들이 1일 윤석열 정부 퇴진을 요구하며 집회를 열었다.
경남지역 농민들이 1일 윤석열 정부 퇴진을 요구하며 집회를 열었다.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경남연합과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은 1일 경상남도청 서부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어 이 같이 밝히고, 오는 11월 1일 서울에서 열릴 민중총궐기 투쟁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권은 지난해부터 올 상반기까지 나열하기 벅찰 정도로 많은 농축산품을 저율관세할당으로 들여왔다”며 “이 같은 조치는 농산물가격을 폭락시키고 농민들의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특히 이들은 경상남도도 윤석열 정권에 발맞춰 농민들에게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병옥 전농 부산경남연맹 의장은 “경남지역 농가 소득은 한해 520만원으로 전국 꼴찌”라며 “그럼에도 경남도는 제대로 된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춘선 전여농 경남연합 부의장은 “경남 농업예산은 6.2%로 전국 꼴찌이고, 농가당 농가소득도 전국 꼴찌”라며 “농업소득을 올리기 위해서는 농산물 가격보장과 생산비 보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경상남도청 서부청사 앞, 농민들이 상징물을 세워뒀다.
경상남도청 서부청사 앞, 농민들이 상징물을 세워뒀다.

농민들은 이날 성명서를 내 윤석열 정부와 경상남도에 농업‧농민‧농촌 살리기에 적극 나설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외국 농산물 무차별 수입 중단 △저율관세할당(TRQ) 제도 폐기와 농산물 가격 보장 △생산비 폭등 대책 마련 △농업재해 국가 책임 강화를 윤석열 정부에 주문했다. 경상남도에는 △전국 최하위 수준의 농업예산 증액 △농업소득 보장 예산 확대 등을 요구했다. 농민이 농사를 지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면서다.

올해 5월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농가경제조사 결과’에 따르면, 경남도의 지난해 평균 농가소득은 4101만원으로 전국 평균인 4600만원보다 낮았다. 전국 9개 광역 자치단체 가운데서 가장 낮은 수치였다. 농가소득 중 농업소득은 520만원으로 전년도 1083만원에 비해 절반으로 하락했다. 올해 경남도 농업농촌 예산 비중은 6.2%로 전국 9개 광역 자치단체 가운데 8위를 기록했다. 경남 도내 농가 수는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3위이다.

/단디뉴스 = 김순종 기자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