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1일 민중총궐기 투쟁 나설 것”

윤석열 정부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제주에서 경남을 거쳐 서울까지 이어진다.

윤석열 정권 퇴진 노동자·민중 전국행진단은 27일 경남 진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 정권 1년 6개월 만에 한국사회는 수십 년 전 독재정권 시절로 후퇴했다”며, 11월 11일 서울에서 윤석열 정권 퇴진 민중총궐기 투쟁을 열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들은 “윤석열 대통령을 그대로 두고서는 노동자, 민중의 고통을 멈출 수 없다는 것이 명확하다”며, 지난 20일 전국 각지에서 시작한 행진과 11일 서울에서 있을 민중총궐기 투쟁에 함께 해달라고 요청했다. 민중총궐기 투쟁에는 노동단체, 농민단체 등이 함께할 예정이다.

 

윤석열 정권 퇴진 노동자·민중 전국행진단이 27일 진주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윤석열 정권 퇴진 노동자·민중 전국행진단이 27일 진주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김복근 윤석열 퇴진 진주시민모임 공동대표는 “윤석열 정권 들어 민생, 경제, 외교, 통일, 복지, 여성 어느 분야에서나 퇴행이 일어나고 있다”며 특히 “농업 분야에서 농민 말살이 일어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쌀값 안정을 위한 농민의 요구를 최소화 해 만든 양곡관리법이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제정되지 못했고, “농업생산비가 올라 농민들은 죽을 맛인데, 농산물 가격이 오르면 물가를 핑계 삼아 농산물 수입부터 하겠다는 정부가 윤석열 정권”이라면서다. 그는 “윤석열 퇴진이 답”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택근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대통령 한 사람이 바뀌었는데, 세상이 뒤죽박죽이 됐다”며 “물가폭등과 민생 파탄, 굴욕외교와 전쟁위협 등 모든 것이 거꾸로 가고 있다”며 민중총궐기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윤석열 정권이 들어선 뒤 노동자는 거리로, 농민의 삶을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다. 도시빈민들은 참혹한 생활을 하고 있다”며 “그래서 윤석열을 끌어내리고, 노동자 농민이 살맛나는 세상을 만들어 보고자 거리로 나서게 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민중총궐기 투쟁에 함께 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재하 전국민중행동 상임공동대표는 “지난 강서구 보궐선거에서 윤석열 정권을 끝장내자는 민심이 확인됐다. 윤석열 정권 아래에서 고통 받고 신음하는 노동자, 농민, 민중 다수의 투쟁만이 윤석열 정권의 독재를 끝낼 것”이라며 “그 큰 걸음의 시작이 11월 11일 있을 민중총궐기 투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들이 두려운 건 국회의원 300명이 아닌 광장에 나올 민중들의 분노의 함성일 것”이라며 “역사를 되돌리고, 민중들의 피와 땀으로 만든 민주주주를 무너뜨리는 윤석열 정권을 무너뜨리자”고 말했다.

전국행진단 진주 참가자 일동은 이날 성명서를 배포해 “윤석열 정권 퇴진 총궐기에 나서자”고 강조했다. “정권의 무능과 실정을 둔 국민의 반대 여론을 가짜뉴스 탓으로 돌리며 언론 자유를 억압하는”, “경제위기가 심화되는 데도 외부영향과 남 탓만 하는”, “세계 질서 변화에도 시대적 흐름에 역행해 미일중심의 가치동맹만 맹종하는” 윤석열 정부를 두고 볼 수 없다면서다. 이들은 또한 “노조 탄압을 지시한 자도, 일본의 식민지배에 면죄부를 주고 핵오염수 투기를 찬성한 자도 윤석열”이라며 윤 대통령을 문제 삼았다.

그러면서 이들은 윤석열 정부에 6가지 요구안을 제시했다. 이들이 제시안 요구안은 △노동개악과 노동탄압을 중단하고, 노조법 2·3조 개정안을 수용할 것 △물가폭등대책을 마련하고, 자영업자와 서민의 생활안정을 보장할 것△농민말살정책을 중단하고 농산물 가격을 보장할 것 △부자감세를 중단하고 복지예산을 확대할 것 △에너지, 의료, 돌봄, 교통 공공성을 강화할 것 △미국, 일본 맹종외교를 중단하고 한반도 전쟁위기 조성을 중단할 것 등이다. 행진단은 오는 10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11일 민중총궐기 투쟁에 나설 예정이다.

/단디뉴스 = 김순종 기자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