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대상 임단협과
5월부터 임금 소급인상 요구

경남 서부권 레미콘 노동자들이 운송거부 총파업에 나섰다.

이들은 28일 진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지난 3월부터 경남지역 레미콘 제조사들과 15회가 넘는 임금 단체협상(이하 ‘임단협)을 진행해 합의에 이르렀지만, 사용자 측이 노조를 임단협 대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며 총파업에 나선 이유를 설명했다.

운송비 단가를 둔 합의는 이루어졌지만, 사용자 측이 노조와의 단체협상이 아닌 기사 개인별로 임금계약을 체결하겠다는 입장을 보인 것이 파업의 이유이다. 노조는 이 같은 행동이 ‘노조 길들이기’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파업이 장기화되면, 경남지역 건설 공사는 일정부분 차질을 빚을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노총 산하 전국건설노조 경남건설기계지부 레미콘 지회는 이날 파업 집회에 나서 사용자 측이 “(노조와의) 교섭 체결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문제 삼았다. 이어 “윤석열 정부 들어 노조가 이기적인 집단, 멸망해야 할 집단으로 취급받고 있다”며 사용자 측이 노조가 아닌 기사 개인별로 임단협을 체결하려는 것은 “윤석열 정부와 여론에 떠밀리고 있기 때문일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종전 임단협이 끝난 5월 1일부터 운반비를 소급인상해줄 것과, 노조 대상 임단협 체결을 요구했다. 앞서 노조는 사용자 측과 운송비 단가 8000원 일괄 인상에 합의한 바 있다. 사업장 별로 4만 2천원~4만 4천원이던 운송비를 5만원~5만 2천원으로 인상하기로 한 셈이다.

 

민주노총 산하 전국건설노조 경남건설기계지부 레미콘 지회가 진주시청 앞에서 파업집회를 열고 있다.
민주노총 산하 전국건설노조 경남건설기계지부 레미콘 지회가 진주시청 앞에서 파업집회를 열고 있다.

정순복 전국건설노조 경남건설기계지부장은 “우리의 요구는 노조를 협의 대상으로 인정하라는 것과, 종전 임단협이 끝난 5월 1일부터 운송비를 소급 인상해달라는 것”이라며 “파업이 장기화되면 아파트나 국가가 진행하는 공사가 장기화될 것이라는 부담도 있지만, 파업에 나설 수 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토부에서 최근 레미콘 노조는 임단협 대상이 아니라는 공문을 내린 것으로 아는데, 이를 핑계로 임단협을 노조와 체결하지 않으려는 움직임이 생겨 파업에 돌입하게 된 것”이라며 이해를 구했다. 이들은 집회 직후 진주시청~공단광장교차로~한빛요양원 사거리~영남레미콘 지역을 순회하며 차량 시위를 이어갔다.

사용자 측은 개인업자인 레미콘 노동자의 노조 활동은 불법이라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파업에는 경남에 등록된 레미콘 차량 1800여대 가운데 440여대가 참여한다. 노조에 따르면, 경남 서부권(진주, 산청, 사천, 하동, 남해, 거창 등) 지역 레미콘 차량 270여대가 이날부터 운송거부 파업에 돌입한다. 앞선 21일 경남 남부권(통영, 거제, 고성 등)에서도 170여대의 차량이 운송거부 파업을 시작한 바 있다.

이날 파업집회에는 노동자 300여명이 참석했다.

/단디뉴스 = 김순종 기자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