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디뉴스=김순종 기자] 국가보훈처의 무관심 속에 가스비 감면을 받지 못하는 국가·독립유공자가 3만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민국 의원실이 관련 부서에 요구해 받은 자료에 따르면, 가스요금 감면 대상 유공자 4만여 명 가운데 80% 이상이 제도를 모르거나, 신청방법을 몰라 혜택을 받지 못했다.

그럼에도 국가보훈처는 감면 혜택에 누락된 유공자를 찾아내려는 시도를 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강민국 의원실이 국가보훈처에 감면 혜택 누락 유공자를 찾으려 한 시도가 있었는지 자료를 요구하자 보훈처는 “공공요금 감면 누락 유공자 발굴 시도가 없었다”며 그제서야 대상자 현황 파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사진=KBS 영상 갈무리]
[사진=KBS 영상 갈무리]

강 의원은 “지난해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5.18 민주유공자 가운데 기초생활수급자 수가 1만 5177명 정도로, 생활고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다. 가스요금 인상과 한파로 고통 받는 분이 많을텐데, 소관 부처인 보훈처는 나 몰라라 방관해온 것”이라며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면서 보훈처에 지원 사각지대가 없도록 적극 나서줄 것을 요구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의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 대한 도시가스요금 경감지침’은 장애인·기초수급자·국가유공자·독립유공자를 도시가스 요금(취사난방용) 감면대상으로 지정하고 있다. 지난달 12일 감면 요금을 인상하는 지침 변경안이 개정 고시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