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디뉴스=김순종 기자] 2021년 임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기능 분리가 거론되던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난 3일, 조직 분리 없는 조직 개편안을 내놓으며 분리안을 폐기했다. 진주지역에서 이를 ‘환영’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2021년 3월 임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조직을 해체하거나 기능을 분리해야 한다는 지탄을 받았다. 초창기 조직분리가 거론되다가 주거복지 부문을 모회사로 하고, 주택·토지개발 사업을 자회사로 두는 조직쇄신안들이 거론되기에 이르렀던 것.

하지만 지난해 12월 16일 ‘LH 혁신(안) 선포식’이 열리면서 기능분리는 없는 것으로 사실상 정리됐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이날 ▲투명하고 공정한 공기업으로의 체질 개선 ▲성과중심 인사체계 개편으로 경영효율성 제고 ▲수요자 중심의 본연의 역할 수행을 선포했다.

그간 투기 재발 방지를 위해 전직원 재산 등록, 실사용 목적 외 부동산 신규 취득 제한, 준범감시관 임명 등의 내부통제장치를 마련해온 데 더해 용역 계약상의 전관예우 전면 차단, 직원 직계존비속 부동산 거래 내역 확대 조사 등의 내용을 담아서다.

이어 지난 3일에는 국민주거혁신실, 선교통계획처 등을 신설하고, 기존 12지역본부 2특별본부이던 현장 조직을 9지역본부 1특별본부 4지사로 개편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같은 날 업무보고로 한국토지주택공사 기능분리는 추진하지 않는다고 결론 내렸다.

 

LH 전경
LH 전경

본사가 위치한 경남 진주에서는 이 같은 결정을 반기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잇다. 2021년 한국토지주택공사 기능(조직)분리안이 거론되자. 그간 ‘LH지키기’를 추진해온 진주시와 진주상공회의소 등 지역재계, 시민들을 중심으로다.

이들은 한국토지주택공사 기능분리가 거론되던 2021년 6월 경남 진주혁신도시 지키기 범시민 운동본부를 출범시켜 활동해왔다. 기능분리는 물론 신규직원 미선발에 반대하며 정부청사, 청와대, 국회 등에서 시위를 펼쳤고, 지역에 현수막을 붙이며 집회를 열기도 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5일 “시민들과 지역 국회의원, 시민단체가 함께 활동해온 결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온전히 지켜낼 수 있었다”며 “LH가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혁신 또한 이루어가기 바라는 지역민들의 마음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