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심판 진주시민모임'이 결성됐다.
'윤석열심판 진주시민모임'이 결성됐다.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5년여 전 박근혜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을 들었던 진주시민들이 윤석열 대통령을 심판하겠다며 결집했다. 윤석열 정권이 들어선 지 7개월밖에 되지 않았지만, 그간의 실정으로 국민들의 실망과 분노가 한계치에 달했다면서다. 이들은 ‘윤석열 심판 진주시민 모임’을 구성해 향후 윤석열 정부의 실정을 비판하는 집회 등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시민단체 및 정당 지역위 등 18개 단체 회원들로 구성된 ‘윤석열심판 진주시민모임’이 29일 발족했다. 이들은 29일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의 고난을 공감하지 못하는 정권, 위기를 해결할 능력이 없는 정권, 권력다툼과 권력향유에만 매달리는 정권, 이태원 참사 앞에 억지와 궤변으로 책임을 회피하려는 정권을 바꿔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를 “무능하고 무지하며 무도한 정권”이라고 규정하고, 윤석열 정부에서 일어난 각종 사건들을 규탄했다. “부자 감세를 진행하면서, 공공요금은 올리고 서민예산을 축소한다"거나 “쌀값이 폭락하고 노동자가 산업재해로 죽어가는 데, 쌀 수입을 계속하고 중대재해법을 개악하고 있다”면서다.

특히 이들은 화물노동자의 안전을 뒤로한 채 파업중단을 요구하고 업무개시명령을 내린 점, 이태원 참사를 책임 지지 않고 궤변으로 일관하고 있는 점, 한반도 평화가 무너지고 있는 점 등을 거론하며, “대통령 선거에서 윤석열(후보)에게 투표했던 사람들 사이에서도 ‘저 정도 일 줄은 몰랐다’는 말이 공공연히 나오고 있다”고 작금을 상황을 해석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윤석열 정권에 대한 투쟁만이 민생과 민주와 평화를 지키고 국민의 안위를 보장하는 길”이라며 “우리는 그 투쟁의 가장 선두에서 윤석열 정권을 응징하기 위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으로 각계각층의 인사들을 모아 이태원 참사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책임자가 처벌될 때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한편 '윤석열심판 진주시민모임'에 이름을 올린 단체로는 민주노총 진주지역지부, 민주당 진주시갑 지역위, 진주같이, 서부경남민주개혁협의회, 세월호진실찾기진주시민의모임, 진보당 진주지역위, 진보대학생넷 경상대지회와 진주교대지회, 진주 615운동본부, 진주 농민회와 여성농민회, 진주교육사랑방, 진주YMCA, 진주여성회, 진주진보연합, 진주혁신포럼, 진주환경운동연합, 통일엔평화가 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