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pixabay]
[사진=pixabay]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타 지역에 비해 인구 대비 의사 수가 적은 경남의 상황을 타개하려면 단기·중단기적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76명에 불과한 경남지역 의과대학 정원을 늘리거나, 의과대학 신설, 인턴 등 전공의 정원 확대로 인구 대비 의사수를 늘려야 한다는 것이다.

경남연구원은 26일 ‘경남 의사인력 확충 필요성과 정책과제’를 발표해 이 같이 제안했다.

경남지역은 타 지역에 비해 의사 수가 적고, 병원에 가고 싶을 때 가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을 의미하는 연간 ‘미충족의료율’이 높은 편이다.

 

[사진=경남연구원]
[사진=경남연구원]

인구 천 명당 의사 수는 2021년 기준 2.5명으로, 전국 평균 3.1명에 미치지 못한다. 18개 시군 가운데 양산시(3.6명), 진주시(3.4명)만이 전국 평균을 상회하고 있다.

연간 ‘미충족의료율’도 2020년 8.4%(전국 1위), 2021년 7.2%(전국 2위)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특히 남해(18.1%), 함양(14%), 고성(11.9%), 함안(10.6)%) 등은 10%가 넘는 ‘미충족의료율’을 보이고 있다.

창원, 진주, 김해, 양산을 제외한 14개 시군은 ‘응급의료취약지’로 지정돼 있기도 하다.

경상남도 지역주민 욕구조사(2022)에서도 타 지역과 불균형이 가장 심한 영역은 ‘의료시설 및 서비스(44.1%)’로 나타난 만큼, 경남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료 서비스·인프라 확대가 요구된다.

 

[사진=경남연구원]
[사진=경남연구원]

경남연구원은 의사인력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경남 지역내 의과대학 정원 확대, 의과대학 신설, 인턴 등 전공의 정원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도내 유일 의과대학인 경상국립대의 대학 정원을 늘리거나, 오래 전부터 거론돼 온 창원대 의과대학 신설 등을 통해서다. 또한 의과대학 졸업 후 수련을 시작하는 인턴 등 전공의 정원 확대도 중요한 문제라고 내다봤다.

전공의 중 수련 받는 지역에 정착하는 인원이 많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이 같은 해결책에도 난제는 존재한다.

의과대학 정원확대를 둔 의사협회의 반발 가능성이 높고, 경남지역에 의과대를 신설하거나 의과대 정원을 늘린다고 하더라도 이들이 졸업 후 수도권이나 대도시로 이탈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의과대 신설이 이루어지더라도, 의사를 양성해 현장에 배치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

 

[사진=경남연구원]
[사진=경남연구원]

경남연구원은 이에 단기적 정책과제도 실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료인력 확보 전담부서를 신설해 지역 내 의사 수를 늘리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경남지역 의대생과 전공의가 지역에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 연구원은 의사인력 유치를 위한 정주여건 및 근무환경 개선 노력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경상남도는 타 지역에 비해 열악한 도내 의료 서비스 개선에 힘쓰고 있다. 서부경남 공공병원 신축, 거창·통영적십자병원 신축 이전,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 김해의료원 설립 추진 등 의료 인프라 확충 사업을 통해서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