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호 더불어민주당 진주을 지역위원장

[단디뉴스=강누리 기자] 경남도가 ‘부울경 특별연합 규약’ 폐지안에 대한 행정예고를 내놓은 가운데, 한경호 더불어민주당 진주을 지역위원장이 이를 비판하고 나섰다. 경남도가 정파에 따른 일관성 없는 정책 추진으로 지역균형발전을 저해한다면서다.

앞선 9월, 박완수 경남도지사(국민의힘)는 부울경 특별연합을 파기하고 부울경 행정통합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서부경남의 발전전략이 빠진 특별연합은 빨대효과를 넘어 진공현상을 발생시킬 것이라는 게 박 도시사의 주장이었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지난 7일 '부울경 특별연합 규약' 폐지를 행정예고 했다. 부울경 특별연합 출범을 위한 규약을 고시한 지 불과 6개월여 만이다. 경남도는 오는 28일까지 행정예고와 함께 규약 폐지에 대한 주민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계획이다.

경남도의 이 같은 움직임에 한 위원장은 11일 성명서를 내고 “부울경 경제동맹 추진은 실효성 있는 특별연합을 무산시키기 위한 정치적 술수에 불과하다”며 “경남도는 일관성 없는 정책 추진을 멈추고 특별연합 규약 폐지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경제동맹은 특별연합과는 달리 법적근거가 없는 임의기구이기 때문에 광역사업들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정부지원이나 협력을 이끌어낼 주체로서의 역할을 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며 “특별연합으로 광역단위의 기반을 구축한 다음 자연스럽게 행정통합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행정예고 기간 동안 도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한편, 규약 폐지안은 주민 의견 등 특별한 사항이 없을 경우 경남도의회 의결을 거쳐 오는 12월 행정안전부의 승인을 받으면 최종 확정된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