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건축물 활용해
독서카페, 카페갤러리 조성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진양호 자연경관을 바라보며 책을 읽고 머무를 수 있는 휴게공간과 소규모 공연·전시회장이 마련된다.

진주시는 22일 진양호 옛 선착장 주변 노후건물 2곳을 매입해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진양호 독서카페진양호 소규모 카페갤러리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진양호 독서카페 조성 예정지(빨간 동그라미), 진양호 소규모 카페갤러리 예정지(파란 동그라미)
진양호 독서카페 조성 예정지(빨간 동그라미), 진양호 소규모 카페갤러리 예정지(파란 동그라미)

진양호 독서카페는 판문동 469-8번지 일원에 들어선다.

이곳은 중요무형문화재 12호인 진주검무 보유자 고 성계옥 선생이 삼락식당을 경영하던 자리이다. 고 아천 최재호 선생, 김상옥 시인 등 진주의 시조 시인들이 시 낭송을 즐겨하던 장소이기도 하다.

독서카페 1층에는 고 아천 최재호 선생(시인) 기념 및 진주문학 공간이 조성된다. 나머지 공간에는 독서카페가 조성된다. 옥상에는 루프탑 휴게공간이 조성돼 시민 누구나 진양호반을 감상할 수 있게 된다.

진양호 소규모 카페갤러리는 판문동 1077-3번지 일원에 들어선다.

시는 이곳을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1층에는 지역예술인에게 공연과 전시 기회를 제공하는 소규모 공간이 마련된다. 2층에는 카페, 옥상에는 야외공연이 가능한 루프탑이 들어선다.

두 공간은 20221월 준공될 예정이다. 시범운영을 거쳐 3월 정식 개관된다. 사업비는 20억 원.

시 관계자는 노후 건축물이 진양호 자연경관을 바라보며 책을 읽고 머무를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하게 되는 것이라며 누구나 쉽고 편하게 문화행사를 접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