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고 박생광-진주에 묻다’ 기획전시전 열려
진주시민들이 소장한 64점 작품 전시

‘내고 박생광-진주에 묻다’ 기획 전시가 진주시립 이성자 미술관에서 진행 중이다.
‘내고 박생광-진주에 묻다’ 기획 전시가 진주시립 이성자 미술관에서 진행 중이다.

[단디뉴스=이은상 기자] “역사를 떠난 민족은 없다. 전통을 떠난 민족은 없다. 모든 민족 예술에는 그 민족 고유의 전통이 있다.” 한국 채색화의 거장, () 박생광(1904~1985) 화백이 생을 마감하며 남긴 유고에 담긴 내용이다. 민중들이 지닌 삶의 요소들을 화폭에 진솔하게 담은 박 화백은 진주가 낳은 대표적인 민족화가였다.

3일 방문한 진주시립 이성자 미술관에서는 내고 박생광-진주에 묻다기획 전시가 한창이었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194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진주에서 만들어진 박 화백의 다양한 작품 세계를 엿볼 수 있었다. 기획전은 진주시가 박 화백의 작품을 소장한 진주시민들로부터 64점의 작품을 대여하는 방식으로 마련됐다. 전시 기간은 지난 1일부터 오는 815일까지다.

 

박생광 화백이 지인에게 보낸 편지 내용.
박생광 화백이 지인에게 보낸 편지 내용.

전시된 작품 중에 박 화백이 지인에게 직접 보낸 편지 내용이 눈에 뛰었다. 편지에는 박 화백이 지인의 딸(최명희 씨)에게 서울에 오면 전화하고 찾아오너라. 공부 잘 하여라등의 안부를 전하는 내용이 담겼다. 편지 주변에는 최명희가 시집을 가다라는 문구가 담긴 원앙이라는 작품이 걸려있었다. 이 작품은 박 화백이 최 씨의 결혼을 축하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원앙옆에는 나녀라는 작품이 걸려있었다. 1980년대에 제작된 이 작품은 굿을 하기 전 폭포에서 몸을 씻는 무당의 모습을 그린 것으로 보인다. 주황색 선으로 명암을 처리해 강렬한 인상이 남는다. 이 작품에서 엿 볼 수 있듯이 박 화백은 1980년대, 민속적 소재를 모색하면서 무속과 불교, 십장생 등의 역사에도 많은 관심을 가졌다.

 

좌(나녀), 우(원앙).
좌(나녀), 우(원앙).

박 화백은 당초 1920년부터 해방직전까지 있었던 일본 유학의 영향으로 인해 왜색화가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다양한 시도를 거쳐 기존 화법을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을 담은 방식으로 재창조했다. 박 화백은 민화와 무속화에서 볼 수 있는 오방색의 화려한 색채를 활용해 자신만의 독특한 작품 세계를 완성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오방색의 화려한 색채가 담긴 ‘부귀모란도’라는 작품도 눈에 띤다. 1980년대에 그려진 이 작품은 부귀를 상징하는 모란을 그린 것이다. 박 화백은 해방 이후 자신의 고향인 진주에 터를 잡고 개천예술제 운영에 참여하며, 지역의 문화예술발전에 기여하기도 했다.

박 화백이 진주에서 작품 활동을 하던 당시, 박 화백의 부인은 생계가 어려워 ‘청동다방’을 운영했다. 청동다방은 지역 문화예술인들이 작품을 공유하고 담소를 나누던 곳으로, 개천예술제가 태동한 장소로도 알려져 있다.

 

이성자 미술관 윤다인 학예사가 '부귀모란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성자 미술관 윤다인 학예사가 '부귀모란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박 화백은 제주도로 건너가 영남예술제를 홍보하면서 ‘녹담만설’이라는 작품을 그리기도 했다. 이 작품은 은은한 색채로 눈이 쌓인 한라산의 풍경을 담아냈다. 이외에도 박 화백은 진주성 촉석루, 북장대 등 진주의 풍경을 담은 작품을 비롯해 금붕어, 소, 새, 탈 등 다양한 소재의 작품을 그려냈다.

 

좌(진주성 촉석루), 우(탈).
좌(진주성 촉석루), 우(탈).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