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사업자 사업철수에도
하동군 사업 추진 의사 밝히자,
환경단체들 경남도, 하동군에
“사업 추진 중단하라” 요구

도내 환경단체 회원들이 하동알프스 프로젝트 추진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도내 환경단체 회원들이 하동알프스 프로젝트 추진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민간사업자(대림건설)의 사업철수와 MOU(양해각서) 해지선언으로 무산되는 듯 했던 하동알프스 프로젝트를 하동군이 재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히자, 도내 환경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지리산을 자연 그대로의 모습으로 지켜내려면 산악열차 사업 등이 포함된 하동알프스 프로젝트가 추진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경남환경운동연합 등 14개 단체는 1일 경상남도 서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하동알프스 프로젝트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하동군 화개면~악양면~청암면 해발 800M 지리산 자락에 궤도열차 12Km, 모노레일 2.2km, 케이블카 3.6km와 호텔 등 기반시설을 도입하는 이 사업이 추진되면 지리산이 크게 훼손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들은 특히 김경수 경남지사에게 하동알프스 프로젝트 중단을 요구했다. 하동군이 모노레일사업을 위해 추진하는 군 관리계획의 최종 결정권자가 경남지사이고, 모노레일 사업 등에 22억 원의 도비가 지원될 예정이기 때문. 이들은 경남도청은 하동군과 함께 하동알프스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추진해온 공범자라며 지금이라도 사업을 멈춰달라고 당부했다.

하동알프스 프로젝트의 총사업비는 1650억 원에 달한다. 공공예산 150억 원, 민자사업비 1500억 원이다. 사업비 구성을 보면 민간투자자 없는 사업 추진은 사실상 불가하다. 하동군은 지난 19일 대림건설이 경제성 부족 등을 이유로 사업철수를 선언하자, 내년 9월까지 새로운 민간투자자를 찾겠다고 선언했다. 사업추진 의사를 다시 한 번 표명한 셈이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