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후까지 누적 확진자 773명
이 가운데 371명은 지난 9일 이후 확진
진주시 “세대당 1인 이상 검사 받아달라”
진단검사 진행자 4000명에 이르는 등
위기 계속.. 인근 시군 보건인력 파견

[사진=Pixabay]
[사진=Pixabay]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773명, 지난해 2월부터 올해 3월 24일까지 진주에서 발생한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 수이다. 이 가운데 371명은 지난 9일 이후 보름 새 확진 판정을 받았다. 보름 새 진주 누적 확진자 수의 48%에 달하는 확진자가 나오면서 위기감이 높다.

진주시는 24일 진주에 거주하는 1세대 당 적어도 1인 이상은 코로나 진단검사를 받아달라고 권유했다. 집단감염 사태 극복을 위해서다. 시는 상대동 지역 1세대 당 1명 이상, 목욕탕 등 집단감염 시설(3개소) 이용자에 대한 진단검사를 강제(행정명령)하고 있기도 하다.

코로나 확산은 보름이 지나도록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달 11일 이후부터 단 하루를 빼고는 일일 확진자 발생 수가 두 자리를 기록하고 있다. 23일 저녁부터 24일 오후까지도 목욕탕 관련자 3명을 포함해 21명의 확진자가 추가로 나왔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보름이 지나도록 코로나 확산세가 잡히고 있지 않다는 질문에 “목욕탕 회원들과 관련 접촉자를 대상으로 한 진단검사는 진행 완료단계이나, 본인도 모르게 접촉됐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 등을 중심으로 소규모 감염상황이 지속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모르는 새 확진자들과 접촉하는 등 바이러스에) 조금씩 노출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단검사 등이 원활히 진행된다면, (코로나 확산 상황을) 소강상태로 이끌어 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상대동 주민을 대상으로 한 진단검사는 많이 진행된 상태”라고 덧붙였다.

조 시장은 이날 27일, 29일로 예정돼 있는 목욕장업 집합금지 해제,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등에 대한 답변도 내놨다. 그는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목욕장업 집합금지 해제는 어렵지 않겠냐”면서도 “하루 이틀 더 상황을 지켜보겠다”고 했다.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에 대해서는 “중앙정부의 기준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한편 24일 현재까지 진주 코로나 누적 확진자 수는 773명이다. 이 가운데 목욕탕 집단감염 관련자는 220명이다. 자가격리자 수는 1833명이며, 코로나 진단검사가 진행 중인 사람은 4109명이다.

코로나 진단검사자 수가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자 인근 3개 시군(사천/산청/의령)은 지난 20일부터 보건의료인력 9명을 진주로 파견해 코로나 진단검사를 지원하고 있다. 시는 서부경남 자치단체와 코로나 대응 협조체계를 유지해갈 것이라고 전했다.

 

3월 일별 진주 확진자 발생 현황
3월 일별 진주 확진자 발생 현황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