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디뉴스=강누리 기자] “기후변화는 생물종의 위기이자 지구공동체의 위기입니다. 이제 지자체에서도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 및 산업의 정의로운 전환을 실현해야 합니다”

이정옥(녹색당) 경남도의원 예비후보(진주 2선거구)는 6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말했다. 그는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녹색정치를 실현하겠다며 기후위기 대응 공약을 발표했다.

이 예비후보는 이날 △경남도 기후위기 대응과 정의로운 전환 기본 조례 제정 △2030년 경남도 재생에너지 발전비중 30% 초과 달성 △경남기후환경교육원 설립 및 학교 기반 생태환경교육 내실화 등을 약속했다.

그는 “기후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정부 정책과는 별개로 지자체서도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며 “지난해 국회를 통과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을 중심으로 경상남도 기후위기 대응과 정의로운 전환 기본 조례를 제정하겠다”고 말했다.

이 예비후보가 제정을 약속한 경남도 기후위기 대응과 정의로운 전환 기본 조례에는 △2018년 대비 2030년 경남도 온실가스 배출량 50% 이상 감축 △경남도 기후위기 대응 위원회 설치 △정의로운 전환 기금 설치 △온실가스감축인지 예산 제도 마련 △녹색건축물과 그린 리모델링 확대 △경남도 기후대기과의 기후위기대응 정책관 격상 등의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이 예비후보는 이어 “관공서와 학교 등 공공건물에 태양광 패널 설치를 의무화하고, 도시 지역의 건물, 도로 갓길 등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겠다”고 말했다. 경남도의 2030년 재생에너지 발전비중 목표인 30%를 초과 달성하겠다면서다. 또 에너지 자립 마을과 재생에너지 협동조합을 적극 지원하고, 미니태양광 설치사업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미니태양광 설치사업은 경남도가 도민생활 밀착형 에너지 정책 실현을 위해 2015년부터 공동주택 등 가정에서 햇빛에너지를 모아 전기료를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2021년 기준 도내 7000여 가구에 설치돼 있다.

이 예비후보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마지막 공약으로 환경 인식 교육 강화를 강조했다. 경남기후환경교육원을 설립해 시민들의 환경교육을 강화하고, 학교 기반의 생태환경교육을 내실화해 기후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높이겠다는 것.

그는 앞으로 두 차례에 걸쳐 ‘돌봄과 필수의료를 보장하는 공공보건의료 공약’과 ‘순환경제 즉 쓰레기 감소 및 처리 공약’을 추가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