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대책위원회 구성...18일 주민설명회

창원보호관찰소 진주지소(이하 진주보호관찰소)의 혁신도시 이전반대 운동이 본격화 되고 있다.

법무부는 현재 진주시 칠암동에 있는 진주보호관찰소를 혁신도시로 옮기기 위해 신청사를 짓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을 뒤늦게 알게된 신청사 부지 인근 아파트 입주 예정자들은 지난달부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진주보호관찰소가 지난달 23일 주민간담회를 열고 주민설득에 나섰지만 반발은 가라앉지 않았고 오히려 최근 들어 이전반대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졌다.

▲ 진주보호관찰소 이전반대 비대위 카페 이미지

비대위는 18일 오전 11시 진주시청에서 ‘진주보호관찰소 이전계획 전면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이어 저녁 7시 30분부터 충무공동 종합경기장내 MBC컨벤션에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혁신도시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주보호관찰소 청사 신축의 부당성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의견을 듣기 위한 목적이다.

▲ 진주보호관찰소 신축공사 현장 너머로 보이는 10월 입주 예정 아파트

비대위는 범법자들이 많이 오가는 보호관찰소를 혁신도시에 짓는 것은 진주시가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어긴 것이며 건축허가표지판도 부착하지 않은 채 공사를 시작한 것은 진주시가 이를 묵인했다는 주장이다.

또 보호관찰소 측은 안전한 기관이라고 말하지만 칠암동의 경우 주변에 범죄감시기관이 2곳이나 운영 중이고 주변 주거지가 원룸이 많아 외부활동을 거의 하지 않는 지역이어서 범죄 발생률이 낮을 뿐이라는 입장이다.

이동길 비대위원장은 “전국 10개 혁신도시 가운데 보호관찰소가 들어서는 곳은 진주 뿐”이라며 “혁신도시 조성 취지에 맞지 않은 이전 계획은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말했다.

▲ 진주혁신도시에 신축 중인 진주보호관찰소 공사 안내판

하지만 진주보호관찰소 김용수 지소장은 지난달 말 단디뉴스와 인터뷰에서 “주민들은 보호관찰소가 혐오시설이라고 말하는데 그렇다면 보호관찰자가 살고 있는 아파트도, 다니는 학교도 혐오시설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진주보호관찰소가 문을 연 후 지난 25년 동안 보호관찰자로 인한 주민피해는 단 한 건도 없었다”며 “주민들의 반발이 있다고 해서 법무부가 이전계획을 쉽게 철회하지는 않을 것 같다”고 밝혔다.

진주시는 법무부가 결정할 일이라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