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의회 상임위서 ‘저상버스 확대’, ‘자전거 거치대 전수조사’ 등 요구 나와

▲ 사업장 폐기물로 추정되는 물체들이 내동면 매립장에 널부러져 있다. (사진 = 류재수 의원 제공)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진주시의회 도시환경위에서 진주 환경업체 일부가 이탈행위를 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시민단체가 요구한 저상버스 확대 방안 마련, 장기방치 자전거 재활용 요구 등도 나왔다.

진주 환경업체 가운데 일부가 업자들로부터 사업장 폐기물을 받아 쓰레기차에 실었다가, 생활폐기물과 섞어 진주시매립장사업소에 불법투기한다는 주장이 16일 진주시의회에서 나왔다.

류재수 시의원(진보당)은 이날 이 같이 주장하고 “근절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류 의원은 또한 “환경업체 가운데 일부가 별도의 법인을 만들어 사실상 진주시가 구매해 준 쓰레기차를 이용해 업무를 본다는 제보가 있다. 행정부의 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진주시 청소과는 “법적으로도 상식적으로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사실관계 확인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일부 인테리어 업체나 건축업자들이 생활 폐기물만 버리게 돼 있는 파란 마대 봉투에 건축 폐기물을 담아 버리고 있고, 청소노동자들이 무거운 이들 폐기물 처리에 힘겨워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청소과는 “누가 버리는지 확인이 가능하면 이런 일은 방지될 것”이라며 향후 동사무소에서 파란마대 봉투를 판매하고 구매자가 누구인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서정인 의원(민주당)은 건축폐기물 불법투기가 잦다는 지적에 “건축폐기물 처리 비용이 비싸 이런 일이 생기는 부분도 분명히 있다”며 “시가 관련 업체 등과 협의해 적정한 가격을 산출해 이를 방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시민단체가 진주시 저상버스 도입률이 낮다는 지적을 한 것에 대해서도 언급이 나왔다. 진주시 시내버스 개혁 범시민대책위는 지난 15일 진주시 저상버스 도입률이 2.6%로 전국 평균의 10분의 1 수준이라며 저상버스 확대를 요구한 바 있다.

이현욱 의원(무소속)은 이날 “시내버스 270대 가운데 7대가 저상버스라는데, 시는 저상버스 확대를 계획하고 있냐”고 캐물었다. 교통행정과는 “내년에 10대 정도의 저상버스를 확충할 계획이고, 앞으로도 전기 저상버스 도입에 힘쓸 예정”이라고 전했다.

서은애 의원(민주당)은 이에 “저상버스는 일반버스에 비해 유지관리비가 많이 든다는데, 현재 시의 재정적 지원이 부족해 운수업체에서 적극 도입이 어렵다는 지적이 있다. 이 점을 감안해 지원이 확대되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법적으로 일정 규모 이상 대형마트에는 자전거 거치대가 설치돼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곳이 있고, 자전거 거치대에 오랜 기간 방치된 자전거가 흉물이 되고 있어 이를 정리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서은애 의원은 이 같이 밝히고, 특히 방치된 자전거를 수거해 재활용해달라고 전했다.

환경관리과는 “자전거 거치대, 방치된 자전거를 전수조사해 조치하겠다”고 답했다.

강묘영 의원(국민의힘)은 “문산 지역 택시 할증(료)로 한국국제대 학생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학생들이 학교가 있는 문산지역에서 택시를 타고 혁신도시 쪽으로 가는 일이 잦은데, 할증이 붙어 부담스럽다는 거다. 학생들이 타는 택시만이라도 할증을 없앨 수 없겠냐”고 물었다.

교통행정과는 “택시기사들의 영업손실도 고려해봐야 한다.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