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의원간담회서 “행정사무조사는 시의회의 의무.... 하지 않는 건 직무유기”

▲ 진주시 공무직 공무원 채용비리 의혹을 빠른 시일 내 조사해야 한다고 목소리 높이는 이현욱 의원(무소속)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진주시 공무직 공무원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진주시의회가 행정사무조사를 서둘러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의회에서 나왔다. 11일 열린 의원간담회에서다. 이현욱 의원(무소속)은 이유를 막론하고 최대한 빠른 시간 내 행정사무조사를 진행해야 한다며, 채용비리 의혹 조사는 의회가 응당해야 할 의무이자 책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현욱 진주시의원(무소속)은 이날 “모든 의원들이 협조해 공무원 채용비리 의혹을 명명백백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절차상 문제로 9월 임시회에서 행정사무조사 안을 본회의에 상정하기 힘들다면 의장이 직권상정하면 된다”며 이상영 의장(국민의 힘)에게 행정사무조사 안을 9월 회기 중 본회의에 직권상정해달라고 요구했다.

행안부에서 이 건을 조사하고 있어 지침 상 행정사무조사권 발동이 타당하지 않을 수 있다는 의견에도 그는 “아빠찬스, 엄마찬스가 나라를 흔드는 이때 우리 진주시에서도 이 같은 일이 일어났다. 위상 추락이다. 1600여 명의 공무원 명예도 훼손됐다. 이때 의회가 행정사무조사를 않는다는 건 직무유기다. 빠른 시일 내 무조건 추진해야 한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그는 “행안부 감사기간은 15일이라고 하니 우리는 그 사이 행정사무조사를 발동시켜 놓고 사무조사를 준비하면 된다. 집행부에 관련 자료도 요청하고 제보도 다양하게 받자. 당시 공무직 채용에 응시했던 사람들이나 관련자들을 만나볼 수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철저한 조사로 두 번 다시 이 같은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하는 건 의회의 의무이자 과제”라고 거듭 강조했다.

공무직 공무원 채용비리 의혹을 공론화한 류재수 의원(진보당)도 이날 같은 입장을 밝혔다. 류 의원은 “이런 사건이 터지면 조사해야 할 의무가 우리 의회에 있다. 행안부가 조사를 한다고 우리가 안할 건 없다. 우리도 조사를 진행하면 된다. 다만 조사 시기 등이 행안부와 겹치지 않게 운영의 묘를 살리면 된다. 한시라도 행정사무조사를 늦추는 건 맞지 않다. 의장이 직권상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상영 진주시의회 의장(국민의힘)은 “관련 지침도 있고 하니 직권상정 여부는 조금 더 검토해봐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현욱 의원을 비롯한 의원들의 거듭된 직권상정 요구에 그는 “오늘 중에 직권상정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장은 이날 오후 4시 30분쯤 의원들과 이 문제를 상의한 뒤 직권상정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최근 진주에서 불거진 공무원 채용비리 의혹은, 지난 6월 퇴임한 진주시 A국장이 자신의 자녀 두 명을 시 공무직 공무원으로 특혜 채용시켰다는 내용이다. 류재수 의원(진보당)이 공론화했다. 의혹이 일자 A국장의 자녀 두 명은 자진 사직했다. 하지만 이 가운데 한 명이 서류전형에서 공동9위를 하다 면접전형에서 최고점을 받은 뒤 채용된 정황 등이 드러나 지속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