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 명의 부동산은 국고 귀속, 일본식 지명은 우리 지명으로 바로잡을 것

▲ 1932년 5월 3일자 조선총독부 관보 내용, 7월 1일부로 동성동 중성동 내성동 중안동 일부를 본정(本町)으로, 내성동 중안동 일부를 남산정(南山町), 평안동 비봉동 대안동 지역 일부를 금정(錦町)으로 변경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광복 75주년을 맞이한 올해, 아직 남은 일제잔재 청산을 위해 경상남도가 팔을 걷어붙인다. 경남도는 일본인 명의 부동산을 국고로 귀속하고, 일본식 지명을 조사해 우리 지명으로 바로 잡을 예정이다. 경남도는 일제강점기 우리 역사와 전통이 비하되고, 왜곡됐다며 올해 말까지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명의자가 일본식 이름으로 돼 있는 부동산 공적장부는 총 1만 6882건, 이 가운데 토지는 1만 4755건이고 건축물은 2067건이다. 도는 한자로 기재된 옛 대장과 등기부상 소유권 연혁을 조사해 일본인 명의 부동산으로 확인되면 조달청에 통지해 이 부동산을 국가에 귀속 조치할 예정이다.

다만 땅 소유자가 일본인이 아닌 창씨개명한 우리나라 사람으로 파악되면 8월 5일부터 2년간 한시적으로 시행되는 ‘부동산 소유권 이전등기 특별조치법’을 활용해 후손들이 상속 등기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이번 조사는 공간정보, 지리정보시스템(GIS)을 이용해 빠르게 진행될 예정이다.

 

▲ 사천시 용현면 서택저수지. 저수지 이름은 일제의 침략전쟁에 동조한 일본인 서택호삼랑의 이름에서 따왔다.

일제강점기 만들어졌거나 변경된 ‘일본식 지명’은 국토지리정보원이 실시한 경상권역 지명조사사업 결과 지금까지 총 14건으로 드러났다. 진주시 영천강, 창원시 무학산·정병산, 거제시 옥녀봉 등이다. 이 가운데 사천시 봉대산은 지난해 안점산으로 변경 완료했고, 나머지 13건은 정비를 추진하고 있다.

최근 민족문제연구소 진주지회가 지적한 사천시 용현면 소재 ‘서택저수지’의 명칭도 올해 말까지 변경 고시할 가능성이 높다. 서택저수지는 일본인 서택효삼랑의 이름을 따 붙여진 지명이라 문제가 됐다. 도는 이들 일본식 지명 변경을 위해 ‘문헌조사, 전문가 자문, 주민의견 청취’를 거쳐 각 시군, 경남도, 국가지명위원회의 심의를 받는다.

또한 보다 폭넓은 조사를 위해 시군 접수창구도 설치 운영한다. 시민단체, 향토전문가, 지역주민은 일본식 지명에 대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윤인국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일본인 재산은 반드시 국가로 귀속하고, 일본식 지명은 일제히 정비하겠다. 우리 사회 곳곳에 남아있는 일제 잔재를 청산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