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자주적으로 행동하고, 한미워킹그룹 해체시켜야"

▲ 하해용 6.15공동선언 진주시민운동본부 고문이 현수막으로 제작된 비상시국선언문에 서명하고 있다.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2018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년사로 획기적인 남북관계 개선을 언급한 뒤 판문점 선언, 9.19 공동선언 등이 이루어졌지만, 당시 합의된 사안 가운데 지금까지 99%가 이행되지 못 했습니다. 미국의 눈치를 보는 문재인 정부는 자주적으로 행동하고, 남북관계 개선을 방해해온 한미워킹그룹은 해체돼야 합니다”

강수동 진주진보연합 공동대표는 16일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날 오전 10시 30분 6.15공동선언실현 진주시민운동본부, 진주진보연합, 사)진주 민예총, 일본군강제성노예피해자 진주평화기림사업회, 진보대학생넷 진주지회 등은 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남북공동선언 실천으로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평화를 이룩하자”고 강조했다.

이들은 “한반도에 전쟁의 먹구름이 몰려오고, 평화 번영 통일을 약속했던 남북관계는 6.15 공동선언 이전의 적대와 대결상태로 돌아가고 있다. 이것은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등 민족 앞에 엄숙히 선언한 남북합의가 이행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특히 “대북제재를 강요하며 남북합의 이행을 가로 막은 미국의 탓이 크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어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재개, 타미플루 지원과 이산가족 화상상봉, 남북철도 연결 등 합의를 이행할 기회가 있을 때마다 문재인 정부가 천명한 ‘민족자주’의 원칙은 온데 간데 사라지고, 미국이 반대한다는 이유로 아무것도 실천되지 않았다”며 “대북전단살포조차 표현의 자유를 운운하며 묵인해 남북관계는 완전히 파탄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지금의 위기를 해소하고 파국을 막기 위해 △문재인 정부는 미국의 눈치를 보지 말고 남북공동선언을 실천할 것 △미국은 한미워킹그룹을 해체하고 내정간섭을 중단하며, 대북제재 정책을 철회할 것 △국회는 대북전단살포금지법을 제정하고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법과 제도를 마련할 것 △한미 정부는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중단할 것 등을 촉구했다.

 

▲ 이날 기자회견(남북관계 위기극복과 한반도 평화실현 진주지역 시국선언)에 참석한 시민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