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정부가 판문점선언 이행하지 않았다고 ‘지적’

▲ [사진 = MBC뉴스 갈무리]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북한이 개성공단에 건립된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지난 16일 폭파한 가운데, 진주진보연합은 “남북관계의 파국을 막는 길은 오직 판문점선언 실천밖에 없다”며 선언 이행을 촉구했다.

이들은 17일 성명서를 내고 판문점선언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이전에 사실상 사문화돼 있었다고 주장했다. 판문점선언이 있은 후 2년, 우리정부가 미국의 눈치를 보며 선언 내용을 이행하지 않았다는 것.

이들은 “2019년 1월 1일 김정은 위원장이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의 조건 없는 재개를 제안했지만, 문재인 정부는 결단하지 못 했다. 한미연합군사훈련과 미국산 전략무기 도입 등도 너무나 쉽게 수용했다”고 지적했다.

판문점선언 1조 1항은 ‘우리 민족의 운명은 우리 스스로 결정한다는 민족자주의 원칙으로 합의들을 철저히 이행’한다고 명시돼 있다. 이들은 우리 정부가 미국의 눈치를 보며, 군사훈련 등 사실상의 대북적대정책을 지속한 점이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이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로 인한 파국을 막으려면 판문점선언 내용을 철저히 지켜나가는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간섭을 거부하고, 우리 민족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자”고 덧붙였다.

한편 북한은 지난 16일 오후 2시 50분께 우리정부가 110억 원을 투입해 건립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 김여정 제1부부장의 개인담화를 16일자 노동신문에 실어 우리정부를 강하게 비판하고, 정부의 특사파견 또한 거부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