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서명서 2100여 부 보내, “국가균형발전, 자치분권 구현 위해 지역국 필요”

▲ KBS진주방송국 전경

[단디뉴스=김순종 기자]“방송통신위원회는 KBS의 지역방송국 변경허가 및 사업계획 변경승인 신청을 불허해주시길 바랍니다” KBS진주방송국 지키기 진주시민대책위원회는 20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반대 의견서’와 시민 2100여 명의 서명서를 방통위에 보냈다.

KBS는 지난해 7월 비상경영계획에서 7개 지역국(진주, 순천, 목포, 안동, 포항, 충주, 원주)의 기능을 축소하겠다고 밝혔다. TV편성, 송출 기능 일부를 광역거점(총국)으로 이전하겠다는 것. 지난 6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신청서가 방통위에 제출됐다.

시민대책위원회는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해 8월14일 결성된 대책위는 그간 양승동 KBS사장과의 면담, 여의도 KBS 항의방문, 국회토론회 등으로 KBS 지역방송국 기능 축소에 반대해왔다. 지역에서도 여러차례 기자회견을 여는 등 반대의견을 공식화했다.

대책위는 20일 반대 의견서에서 “지역 뉴스가 사라질 상황에 처해있다. KBS의 지역국 기능 축소 계획에 반대하는 운동이 지속되고 있지만, KBS는 올해 1월 23일 (진주)지역국 업무와 인력을 (창원)총국으로 옮기고, 최소 인력만 지역방송국에 남겨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나타난 현상은 지역국 보도기능 축소이나, 이는 곧 지역방송국 폐쇄를 위한 일련의 과정으로 보인다”며 “KBS가 시청자를 주인으로 생각하는 공영방송이라면 지역방송국을 독립채산화 시키는 등 지역국 살리기에 힘써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KBS진주방송국 폐지 건은 이제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구역, 방송분야 변경허가’만 남은 상황”이라며 “방통위는 이 건을 처리하기에 앞서 지역을 방문해 지역민과 소통하며 의견수렴 절차를 반드시 거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 KBS진주방송국 지키기 진주시민대책위원회 윤현중 실행위원장과 지종근 사무국장(좌), 시민들의 반대 서명서가 담긴 우편물(우)

대책위는 지난해부터 시민 2천100여명의 서명을 받아 방통위에 제출했다. 이들은 “(주민들은) 지역주민의 의견을 외면하고, 일방적으로 (방송국 통폐합을) 진행하고 있는 현실에 분노한다”며 “계획 철회를 위해 시민사회단체, 시민들과 대응해 갈 것”이라고 했다.

이어 양승동 KBS사장과 KBS경영진에게 “자신들의 경영부실을 가리고자 지역주민의 자존감을 짓밟아서는 안된다”며 “시청자가 주인이라는 KBS의 기본철학과 국가균형발전, 자치분권 구현을 위해 기존의 계획을 철회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KBS진주 방송국을 되찾기 위한 시청자 주권운동으로 시청료 분리 징수 및 시청료 거부운동을 펼쳐나갈 것”이라며 다시 한번 방송통신위원회에 “KBS 진주 방송국 변경허가를 불허해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방송통신위원회는 KBS의 '지역방송국 변경허가 및 사업계획 변경승인 신청' 허가여부를 한두 달 새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