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금·원룸 임대료 환불 및 인하 문제, 대학 인근 상권 침체 등 해결책 마련 ‘시급’

▲ 평소 학생들로 붐비는 경상대 학생회관이 코로나19 여파로 텅 비었다.

[단디뉴스=이은상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대학가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경상대가 감염증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개강을 재차 연기한데 이어, 1학기 전체를 비대면 재택 수업으로 운영하겠다고 21일 밝히면서다.

학생들은 온라인 강의와 원룸 임대료 문제 등으로 불만을 토로하고 있으며, 학교 측은 대책 마련에 난항을 겪고 있다. 또 주변 상권은 극심한 매출 감소에 따른 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지원책 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은 이 같은 결정에 등록금과 원룸 임대료 환불 및 인하 문제 등으로 고심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정상적인 교과과정이 진행되지 않는 상황인 만큼 학교 측으로부터 등록금의 일부를 돌려받고, 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원룸 임대료 지원책 마련도 필요하다는 것.

박주현 학생(법학과·4)은 “이미 원룸 계약을 끝낸 상태로 월세를 안 낼 수도 없어서 관리비라도 줄이기 위해 방에 짐만 둔 채 고향에 돌아간 친구들이 많다”면서 “현재 학교 커뮤니티는 원룸 양도 문제로 전쟁 중”이라고 말했다.

원룸 임대업자도 착한임대료 감면 등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책 마련이 선행되지 않는다면, 당초 계약 사항대로 준수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원룸 임대업자 A씨는 “코로나19에 따른 학생들의 피해도 이해되지만, 지원책이 마련되지 않는 한 원래 계약대로 할 수 밖에 없다”며 “특히 신축 원룸의 경우, 임대료를 감면해주기 더 힘든 상황”이라고 밝혔다.

학생들은 온라인 강의가 진행되면서 수업의 질적 저하와 함께 스트리밍 오류 발생 등 시스템 상 한계점에도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이러한 요소로 인해 온라인 강의가 대면강의에 비해 상대적 몰입도가 떨어지고, 실습을 요하는 교과목 진행에도 한계가 있다는 것.

또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도서관이 임시폐쇄 됐지만, 정작 갈 곳 없는 학생들은 학교 인근 카페와 PC방으로 몰리는 현상도 발생하고 있다.

조미나 학생(국제통상·4)은 “온라인 강의가 자주 끊기고, 중간고사도 치루지 않아 집중도도 떨어지기 마련”이라며 “코로나19로 자격증 시험도 재차 미뤄져서 취업에 대한 스트레스도 이만저만이 아니다”고 했다.

 

▲ 좌(경상대 도서관이 임시 폐쇄됐다), 우(경상대 인근 카페는 공부하는 학생들로 붐빈다.).

학교 측도 코로나19 여파로 혼란스럽기는 마찬가지다. 경상대는 올해 1학기 전체를 동영상강의를 활용한 비대면 재택수업으로 진행하고, 1학기 중간고사는 실시하지 않기로 했다. 이와 함께 온라인 강의의 질적 향상을 위한 방안 마련 문제도 거론되고 있다.

경상대는 교원과 학생을 대상으로 비대면 재택 수업 추가 연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이 같이 결정했다. 이 조사에서는 교원 35.8%, 학생 70.9%가 비대면 재택수업 추가 연장에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 학기동안 정상적인 교과과정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등록금 및 기숙사비 일부 환불 문제 등이 제기되지만, 이 문제는 쉽게 해결하기 어렵다. 교육부의 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본인 의사로 입학을 하지 않은 경우를 제외하곤 등록금을 환불 받을 수 있는 규정이 마련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경상대 관계자는 “이번 사유가 등록금 환불규정에 해당하지 않는 만큼 교육부와 대한교육협의회 차원의 선제적인 가이드라인 제시가 시급하다”면서도 “일부 사립대학에서 취업지원비 지급 등의 방식을 활용한 사례를 적극 반영해 빠른 시일 내 해결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비대면 수업 결정에 대학가 상권 침체도 극심해지고 있다. 학기 중 한 철 장사로 불리는 대학가 상권이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학생들이 모임을 자제하고, 외출을 꺼려하는 분위기가 이어지면서다. 대학 인근 상인들은 급격한 매출 감소에 따른 고통을 호소하며 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지원책 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경상대 인근에서 복사집을 운영하고 있는 김수연 씨는 “평소에는 학기 초 책을 복사하기 위한 학생들로 붐볐는데, 올해는 학교 개강이 연기되면서 매상이 90%수준으로 줄었다”며 “자영업자는 개인 의료보험으로 적용되는 탓에 의료 보험료가 높아 코로나19 지원금도 받지 못하는 상황에 놓였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