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7세 미만 아동 1만 8400여 명 대상 1인당 40만 원 지원

[단디뉴스=이은상 기자] 진주시가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양육 가구를 위해 75억 원 규모의 ‘아동양육 한시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 진주시청 전경.

사업대상자는 3월말 기준, 아동수당을 지원받는 관내 만 7세 미만(2013년 4월 이후 출생)의 아동이다. 사업 혜택을 받는 가구는 1만 8400여 명(약 1만4200가구).

시는 전자바우처인 ‘아이(국민)행복카드’를 통해 아동 1인당 40만 원을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로 지급할 계획이다.

지급되는 포인트는 경남 지역에서 한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단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쇼핑몰, 대형전자판매점, 유흥업소 등에서의 사용은 제한된다.

기존 아이행복카드나 국민행복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보호자는 포인트가 자동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따로 신청할 필요 없다.

단, 카드를 2개 이상 사용하고 있는 경우, 최근 사용 내역이 있는 카드로 우선 지정된다. 만약 카드를 변경하려는 경우, 4월 6일부터 4월 10일까지 복지로사이트(http://www.bokjiro.go.kr) 또는 읍·면사무소 및 동행정복지센터에서 원하는 카드로 변경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전자바우처 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은 보호자는 오는 4월 6일부터 복지로사이트(http://www.bokjiro.go.kr)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기프트카드를 신청해야 한다. 신청한 기프트카드는 주소지로 배송될 계획이다.

포인트 지급 안내는 오는 4월 3일쯤 보건복지부가 사업지원 대상자에게 직접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오는 4월 3일쯤 보건복지부가 사업지원 대상자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포인트 지급내용을 안내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비대면 방식인 전자바우처 포인트 지급방식을 결정했다”면서 “빠른 시일 내에 포인트를 지급해 아동양육 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