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사업 위주 지원책은 현실적 도움 안 돼”

▲ 2018년 '우리가 예술이다' 행사 (사진 = 단디뉴스DB)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문화예술계에서 “좀 더 현실적인 지원책을 마련해달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진주시는 지난 23일 ‘지역경제 긴급지원 대책’을 발표하며 문화예술분야 공모사업 등 20억 원 규모의 지원예산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밝혔지만, 공모사업이 문화예술계 인사들에게 즉각적인 도움이 되기 어렵다는 이유다. 문화예술계 일부 인사들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토로하며 당장 도움이 될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태린 민예총 진주지부장은 26일 “시는 공모사업 등으로 문화예술계를 지원하겠다고 하는데, 이것은 즉각적인 도움이 되지 못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공모사업의 경우 공모를 받아 심사하고 행사를 여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며 “이같은 지원책보다는 밀착형 지원사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소상공인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책(1년간 이자보전, 전액 지원)과 같은 ‘예술인 생활안정자금 대출 지원’, ‘예술인 손실금 보상 지원’등이 보다 현실적이고 긴급한 지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정 씨(36, 전통음악계열 종사)도 어려움을 토로하며 근본적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공연도 없고, 학교나 주민자치센터에서 진행하던 강습도 모두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수입이 거의 없는 상황이라 보험료나 휴대폰비 등을 내기도 부담스러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대출이나 특별한 지원금을 받기보다는 1년 단위로 계약돼 있는 학교, 주민자치센터 등에서 강습이 없어도 소득의 일정부분을 보장해줬으면 한다. 코로나19 사태를 견딜 수만 있게 해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김귀영 새노리 대표도 같은 입장을 보였다. 그는 “일단 공연 섭외가 없다. 교육도 취소되고 있다. 2월에 섭외가 들어오면 3월에 공연을 나가게 되는데, 3월에도 공연 섭외가 없었으니 다음 달에도 공연이 없다. 수입 없이 지출만 있다보니 힘들다. 소상공인의 경우 휴업을 하거나 전달 대비 매출이 70%가량 감소하면 100만원 정도 지원이 있다는 데 우리는 그런 것을 적용받기도 힘들다. 대출 지원을 한다 해도 부담스럽고, 어떻게든 관에서 즉각적이고 긴급한 대책을 마련해줬으면 한다”고 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지역 문화예술계가 입고 있는 피해는 통계로도 드러난다. 경남문화예술진흥원이 지난 2일부터 일주일간 도내 예술인 543명을 조사한 결과, 최근 3개월 가량 300만원 이상의 피해를 본 사람은 20.6%였다. 200~299만원의 피해를 본 사람은 13.8%, 100~199만원은 29.7%, 100만원 미만은 16%이다. 무응답자는 19.9%. 예술인들은 이에 창작준비금 지원확대(53%), 생활안정자금 대출 지원(46.6%) 등의 단기적 지원과 예술인 사회보장제 도입(50.8%), 전업예술인 기초소득 보장제 도입(49.2%) 등의 장기 지원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경남도는 최근 창작준비금 지원확대, 생활안정자금 대출 지원 개선, 방역지원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지만, 진주시 차원의 지원은 공모사업이 주다. 김태린 민예총 진주지부장은 “시는 공연이 문화예술인의 주된 수입이라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많은 예술인들은 프리랜서 강사로 활동한다. 교육사업이 진행되지 않아 힘든 사람들이 많은 셈”이라며 현실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설문조사에서도 예술인 주소득은 예술교육(49.2%)이 가장 많았고, 소득 감소이유도 예술교육(46.6%) 감소가 주를 이루었다. 

진주시 관계자는 “추경안이 4월 마련(의회 통과)되면 바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무관중 중계방송 등을 유튜브와 같은 채널을 통해 추진할 것이고, 이 사업에는 문화예술단체들이 골고루 참여하게 될 거다. 우리 또한 문화예술계 지원을 서두르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 외의 사업들도 단계별로 진행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