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사설 교육기관 휴원율 17%, 긴급 돌봄서비스 이용률 54%에 그쳐

[단디뉴스=이은상 기자] 학교 개학이 재차 연기되면서 사설 학원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오갈 곳 없는 학생들과 학부모들도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다.

교육부는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학원과 교습소 등의 자발적인 휴원을 권고하고 있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학원과 같은 사설 교육기관은 정부의 지원이 보장되지 않으면 문을 열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기 때문이다.

 

▲ 코로나19 감염증이 확산되고 있지만, 관내 학원 휴원율과 긴급돌봄 이용률은 저조한 편이다.

지난 4일 기준으로 진주시 관내 학원과 교습소 1229개 가운데, 휴원에 동참한 곳은 212곳. 관내 사설 교육기관의 휴원 동참율은 17% 수준에 불과하다. 학원과 같은 사설 교육기관은 내부 공간이 학교에 비해 비교적 좁은 편이다. 이 같은 행보가 또 다른 감염증 유발 경로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하지만 학원은 정부와 자치단체의 지원이 선행되지 않으면 문을 열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수업료와 임차료, 인건비 등을 지출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기 때문이다. 이들의 영업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책 마련이 절실하다.

초전동에서 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서승덕 씨는 “열흘정도 휴강을 했다가 감염증 확산이 잠잠해지는 추세로 접어들어 최근 학원 문을 다시 열게 됐다”면서 “자발적으로 원하는 학생에 한해 마스크를 쓰고 수업에 참여하고 있지만, 절반 이상이 등원을 못 하고 있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학원 운영자의 경제적 피해가 속출하고 있지만, 교육청은 사설학원을 지원할 법적 근거가 없다는 입장이다. 감염증 예방을 위한 교육청의 조치는 사설교육 기관에 휴원협조 공문을 보내고, 현장점검으로 방역실시 여부를 확인하는 수준에 그친다.

진주시 교육지원청 관계자는 “교육청 차원의 지원예산이 잡혀 있지 않아 자치단체 협조를 통해 방역과 물품지원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요청해둔 상황”이라고 말했다.

 

▲ A초등학교 긴급 돌봄교실.

개학 연기가 장기화되면서 학부모들의 고충도 심화되고 있다. 특히 맞벌이 부부의 경우, 자녀들을 안전하게 맡길 곳이 없어 발만 동동거리고 있다. 전국의 유치원과 초·중·고 개학이 23일로 일괄 연기되면서 관내 어린이집도 23일까지 휴원 조치됐다.

최정란 씨(38·상봉동)는 “정부에서 긴급돌봄 교실을 운영하고 있지만, 학교마다 운영시간이 달라 불편한 점이 있다”며 “아이들을 안심하고 맡기기도 힘들다는 판단에 친정이나 시댁에 맡기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교육부가 이 문제를 두고 긴급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지만, 실제 참여비율은 저조한 편이다. 진주 관내 45개 초등학교 가운데, 1차 긴급 돌봄교실을 이용한 학교는 25곳으로 실제 참여비율은 54% 수준으로 나타났다. 지난 2일부터 5일까지 운영된 긴급 돌봄교실에서는 신청자 262명 중 하루 평균 143명만 이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참여비율이 낮은 이유는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에 대한 우려, 짧은 돌봄 시간, 도시락을 따로 준비해야 하는 문제 등이 이 손꼽힌다. 관내 어린이집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긴급돌봄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지만, 이용률은 저조한 편.

어린이집 관계자는 “학부모님들이 코로나19로 불안함을 느껴 돌봄 서비스 실제 이용률은 10% 미만으로 저조한 편”이라며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 의료물품을 지원받지도 못 했고, 휴원으로 비정규직의 급여 문제도 어떻게 해야 할지 걱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교육부는 이 문제를 두고 가족돌봄이 가능하도록 유연근무제, 최대 10일의 자녀돌봄 휴가, 최대 5일에 대해 50만 원까지 자녀돌봄 비용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