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도로 안내판 일부 오기, 안전한 자전거 문화 구축해야

▲ 진주시의회 본회의장 모습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217회 진주시의회 임시회가 14일 열린 가운데 의원들은 5분 발언에 나서 ▲신도시 개발 자제 ▲미발굴 독립유공자 발굴 등을 위한 조례제정 ▲안전한 자전거 문화를 위한 개선방안 등을 제안했다. 임시회는 14일부터 19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 백승흥 진주시의원(자유한국당)

백승흥 의원(자유한국당)은 과도한 인구증가 예측으로 시작된 도시개발사업으로 구도심은 물론 신도심에서도 빈점포가 발생하는 등 부작용이 일어나고 있다며 팽창위주의 도시계획을 멈추고 다른 지역과 차별되는 특색있는 정책을 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해까지 우리 시는 2008년 수립된 진주시 도시기본계획에 따라 각종 신도시개발을 추진해왔다”며 “외곽지역 신도시 개발로 구도심은 물론 신도시에서도 빈 점포가 발생하고, 구도심 공동화가 촉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촌 뿌리산단도 준공이 임박했지만 10%내외의 분양률을 보이고 있다. 수요를 넘어서는 (주택/상가/산단) 공급은 구도심의 공동화를 부르며 도시를 황폐화시키는 원인”이라며 이를 재고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도시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진행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지표는 정확한 인구변화 추이”라며 “경남도의 장래인구특별추계에 따르면 진주시 인구는 2021년을 정점으로 감소한다. 이같은 상황에서 신도시 개발이 필요한지 고민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많은 전문가들이 도시팽창위주의 도시개발 정책보다 다른 지역과 차별되는 특색있는 정책을 주문하고 있다”며 “인근 사천의 바다케이블 사업 등을 참고하고, 보다 세심한 도시계획을 설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서정인 진주시의원(더불어민주당)

서정인 의원(더불어민주당)은 미발굴 독립유공자 발굴 등을 위해 관련 조례를 제정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해방 후 한국전쟁 등 여러 사건이 발생하며 제대로 된 독립유공자 발굴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며 항일독립운동 기념사업 지원 등을 담은 조례를 만들자고 했다.

그는 “일부 자치단체는 조례를 제정해 지역 독립운동가들에 대한 기념사업 지원, 미발굴 독립운동가 발굴을 위한 자료 수집, 조사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조례 제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통영시의 경우 조례를 근거로 미발굴 독립유공자 전주조사 학술용역을 시행해 독립운동가 176명을 발굴하고, 정부포상과 서훈 신청 등의 성과를 내고 있다”며 조례 제정이 불가하다면 독립유공자 전수조사 용역이라도 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제상희 진주시위원(더불어민주당)

제상희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진주시가 보다 안전한 자전거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그는 남강변 자전거 도로 일부 구간의 표지판이 잘못돼 있는 점을 지적하고 이를 개선해 대한민국 자전거 문화 중심에 진주가 자리하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