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서부경남KTX 사업내용 고시 전까지 지역간 대립 이어질 듯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창원시가 서부경남 KTX 노선 변경안(건의안)을 공식 발표하면서, 창원시와 서부경남지역의 갈등이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발단은 창원시가 지난해 말 이같은 건의안을 국토부에 제출하면서였다.

그간 조규일 진주시장, 진주지역 국회의원, 21대 총선 예비후보자, 지역단체 등이 이에 반발해왔지만, 창원시는 4일 기자회견을 열어 국토부에 제출한 건의안을 공식화했다.

 

▲ 빨간색 노선은 기존안, 파란색 점석은 창원시 건의안이다. (사진=창원시)

창원시는 이날 김천~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를 거치는 서부경남KTX 노선을 김천~합천~함안 군북~고성~통영~거제로 바꾸면 경남 동부지역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기존 노선을 바꿔 서울에서 복합열차가 출발토록 하고, 이를 함안 군북에서 2개로 분리, 경전선을 타고 진주와 창원 양쪽으로 나눠 가도록 하자는 것이다.

창원시는 노선을 바꾸면 기존 안보다 노선 거리가 10km가량 짧아지고, 공사비를 2천억원 정도 줄일 수 있다는 전문기관의 검토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경남 동부권 인구가 많은 만큼 수혜를 받는 시민 수가 늘어날 것이라 내다봤다.

이같은 건의안이 받아들여지면 서부경남KTX는 함안 군북에서 진주, 창원, 거제 방면으로 가는 3개의 노선으로 나뉘어진다.

문제는 창원시의 제안에 따라 노선이 바뀌면 서울~마산은 약 20분간, 서울~거제는 약 5분간 시간대가 좁혀지지만, 진주는 운행시간이 2시간 10분에서 2시간 20분으로 10분가량 더 늘어난다는 점이다.

 

▲ 진주시의원들이 창원시의 서부경남KTX 노선변경 주장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에 진주시의회는 이날 오후 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창원시의 건의안은 폐기돼야 한다고 거세게 반발했다.

시의원들은 “창원시의 노선변경 제안은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사업근본 취지를 무시한 것으로 정부의 국정목표를 역행하는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창원시는 서부경남KTX 사업 추진에 그간 아무런 참여도 없다가 이제와 서부경남 주민들의 염원을 담아 성사시킨 서부경남KTX 사업에 찬물을 뿌리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창원시의 주장과 달리) 이용하는 사람이 많고 적음을 고려해 사업의 추진 여부를 결정했다면 이 사업은 국가재정사업으로 확정될 수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특히 이들은 “노선이 변경되면 창원 등 경남 동부지역의 이용 편의성은 개선될지 모르나 서부경남 지역민의 불편은 가중되고, 사업취지인 국가균형발전, 경남 균형발전에도 역행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창원시는 국토부에 제출한 노선변경 건의안을 당장 철회하고, 지역분열을 초래하는 행동을 삼가달라”고 강조했다.

창원시가 국토부에 낸 건의안을 4일 공식화한 만큼 향후 서부경남KTX 노선을 두고 지역간 대립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서부경남KTX는 서울에서 김천을 거쳐 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로 이어지는 고속철도사업으로 총사업비는 4조7000억원 규모이다.

지난해 1월 정부재정사업으로 확정됐다.

국토부는 올해 말까지 이 사업을 검토한 뒤, 2021년 사업내용을 확정해 고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