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 김천-진주 노선 함안 우회 의견 국토부 전달 확인

[단디뉴스=이은상 기자] 서부경남 자치단체들이 창원발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 변경 주장에 반발하고 나섰다. 창원시가 지난해 12월 26일 열린 남부내륙고속철도 타당성조사 기본계획 수립회의 자리에서 김천에서 진주로 예정된 기존 노선을 창원과 가까운 함안으로 우회토록 국토교통부에 의견을 전달한 사실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 서부경남 자치단체들이 창원발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 변경 주장에 반발하고 나섰다.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은 2019년부터 2028년까지 4조 9874억 원을 투입해 경북 김천과 경남 거제를 잇는 181.6km 구간의 노선을 만드는 국책사업이다. 예정된 노선은 김천-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를 통과하는 단선 경로다.

하지만 창원시는 기존의 노선을 김천-합천-함안-고성-통영-거제 구간으로 변경하고, 두 개로 분리되는 복합 열차를 활용, 창원과 진주로 열차를 분리해 운행할 수 있도록 하자는 의견을 냈다. C자형으로 되어 있는 기존의 노선을 직선형으로 변경해 건설비를 절약하고, 열차 이용의 수요가 높은 동부 경남권역으로 수혜 범위를 확대하게 된다면 보다 효율적이라는 이유에서다.

창원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자료를 작성해 오는 30일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고, 2월 초쯤 기자회견을 열어 상세한 내용을 밝힐 계획이다. 진주시를 비롯한 거제, 통영, 고성 등 서부경남 자치단체는 창원시의 이러한 행보에 거세게 반발하는 모양새다.

 

▲ 남부내륙고속철도.

특히 진주시의 반발이 거세다. 진주시와 지역 정계는 창원시의 이러한 입장에 반대하는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난 22일 “이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된 이유는 낙후된 서부경남의 발전을 통한 국토균형 발전이었다”며 “만약 수정된 사업을 추진한다면 해당 자치단체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단계부터 새롭게 거쳐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대출(자유한국당·진주갑), 김재경(자유한국당·진주을) 국회의원은 지난 22일 입장문을 통해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은 낙후된 서부경남 도민들의 숙원사업”이라며 “2017년 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에 사업의 배경과 목적이 명시되어 있는 만큼 당초 계획대로 추진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건설을 위한 특별위원회는 29일 진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창원시의 입장에 반발하는 강경한 태도를 밝혔다.

장규석 위원장(더불어민주당 도의원·진주1)은 “창원시의 이러한 의견은 특별위원회와 논의된 바 없다”면서 “창원시는 정부의 기본 노선에서 벗어나 지역 이기주의적인 관점에서 비롯된 주장을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통영, 거제, 고성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강석주 통영시장, 변관용 거제시장, 백두현 고성군수는 지난 28일 통영의 한 식당에서 협의회를 열어 이 문제에 공동대응 하기로 입을 모았다.

반면 창원시는 노선 변경이 이뤄지면 경남 전체의 균형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창원시 관계자는 “함안 군북에서 두 개로 분리되는 형태의 복합 열차를 운행하게 된다면 진주와 창원 둘 다 혜택을 볼 수 있다”면서 “앞으로 이러한 계획을 가시화하고, 서부경남의 자치단체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