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의 증차계획 재추진, '시의회 무시한 폭거' 주장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진주시 시내버스 개혁 범시민대책위원회는 3일 진주시의회 의원들에게 시내버스 증차 예산안을 삭감해달라는 취지의 호소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호소문에서 “지난 9월 진주시의회가 시내버스 9대 증차 예산안을 삭감 의결함에 따라, 시는 이 결정을 존중하고 상응하는 대안을 강구해야 했다”며 “(그럼에도) 시가 재차 증차를 추진하고 있는 것은 시의회의 권능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폭거”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진주시는 초장동, 금산면에서 진주시와 시의원들이 함께 토론회를 열자는 민주당 측의 요구는 거부하면서도, 관제 설명회를 열어 민주당 의원들의 시비 삭감의결로 국비 8억 원 가운데 4억 8천만 원이 함께 삭감돼 시민 생활에 도움이 될 증차계획이 무산됐다는 관제 여론을 조성해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토교통부가 국비 8억 원 가운데 4억8천만 원(통학버스 신설 지원)을 감액하기로 결정했다면, 국토부 결정을 존중해 동부 5개면 순환버스 복원에 필요한 시비만을 추가로 투입해 추경예산을 편성하고, 의원들의 이해를 구해야 하는 데 그러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시는 통학버스 6대 신설을 위한 국비 4억8천만 원, 동부 5개면 순환버스 3대 증차를 위한 국비 3억 2천만 원을 지원받았지만, 최근 통학버스 신설을 위한 국비 4억 8천만 원은 삭감한다는 통보를 국토교통부로부터 받은 바 있다.

이들은 진주시의 이같은 행정 행태는 ‘일방적’인 것이라 주장하고 이를 중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의회에 “12억 8천만원의 증차용 시비 추경예산을 과감하게 삭감해 진주시의 비민주적이고, 비효율적인 버스행정을 바로잡아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시는 도시형 교통모델사업 응모로 확보한 국비 8억 원 중 4억 8천만 원이 삭감되자 애초 국비 8억 원, 시비 8억 원이던 시내버스 증차예산안을 국비 3억 2천만 원, 시비 12억 8천만 원으로 변경해 제3차 추경예산안에 올렸다.

관련 예산은 상임위에서 전액 삭감됐지만, 지난 2일 진주시의회 예산특별위원회에서 되살아났다. 민주당은 이 예산을 재삭감하고자 수정안을 의회 본회의에 상정했고, 3일 2시 본회의에서 표결을 거쳐 이 예산의 향방이 판가름날 예정이다.

 

▲ 진주시의회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