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학·관광학 전문가로 구성된 전담팀 구성 시급

[단디뉴스=이은상 기자] 생활정치 시민네트워크 <진주같이>가 정촌 공룡 발자국 화석산지 보존문제에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하고 있는 진주시를 비판하고 나섰다.

[관련기사] : 진주 정촌 화석산지 보존절차, 사실상 중단

 

▲ 진주 정촌 공룡 발자국 화석산지 보존 대책 마련이 시급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난 4일, 정촌 화석산지 보존문제를 두고 “화석산지가 세계적인 지질유산이라면 원형보존 결정을 내리고, 국가가 전적으로 화석보존과 관리 책임을 져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진주같이는 “화석산지 보존과 개발, 관리문제를 두고 문화재청과 진주시가 서로 책임을 미루고 있다”며 진주시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보다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층균열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정촌 화석산지를 영구적으로 보존하기 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곳 화석산지는 현재 국가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아 국비 지원의 법적 근거가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다.

문화재청은 이 문제를 두고 “화석보존 계획수립은 사업시행자와 자치단체의 의무”라며 “예산 지원도 화석의 가치와 상관없이 관련법상 최대 70%만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진주같이는 향후 정촌 뿌리산단의 40% 지분을 가졌고, 화석산지의 관리단체로 지정될 가능성이 높은 진주시가 이 문제 해결의 열쇠를 쥐고 있다고 설명한다.

진주시가 화석산지 적극적으로 나서 화석보존 계획을 수립하고, 더 나아가 화석산지 천연기념물 지정을 통해 국가로부터 최대 70%의 예산지원도 확보하자는 것이다.

그러면서 화석산지를 관광자원으로 적극 활용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자고 주장한다. 인근 고성군이 공룡 엑스포를 유치하면서 엑스포 한 회당 2000억 원의 경제 유발효과를 내고 있는 것이 이유다.

 

▲ 공룡 발자국 화석.

전문가들은 진주시가 공룡 화석산지의 관광자원화를 위해 전담팀을 구성하고, 관광전략을 제대로 수립한다면 국가지질 공원 인증도 어렵지 않게 따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더 나아가 진주시가 인근 사천, 고성 등과 연계 한다면 유네스코 자연유산 등재도 가능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한편 정촌 화석산지는 지난 8월, 문화재청으로부터 현지 보존 결정을 받았지만, 현재 방수포로 덮어둔 상태에 머물러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