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의견 조사 학생비율 3.9%→11% 변경, 학생총회 개최 요구 1536명 서명 도화선

경상대가 경남과기대와 통합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학생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이 문제를 보완할 방안을 내놓았다.

[관련기사] : 경상대-경남과기대 통합에 반대 기류 “의견수렴부터 다시 하자”

▲ 경상대 학생들 1536명이 통합문제를 직접 논의하기 위해 학생총회 개최를 요구하는 서명서에 날인했다.

이 방법은 미국 대통령선거인단 제도를 차용한 방식으로 사전에 전 학과별로 통합에 대한 찬·반 조사를 실시한 후 총 150명의 학생 대표자가 통합의견 조사의 투표권자로 나서 최종 표결하는 것이다.

이 방식으로 변경되면 통합 의견조사 과정에서 학생비율은 기존 3.9%(48명)에서 11%(150명)수준으로 높아지게 된다. 앞서 1차 조사에서는 총장선거 기준에 따라 투표권자가 전임교원(763명), 직원(327명), 조교(85명), 학생간부(48명)에 국한됐다.

지난22일 단과대학 학장단으로 구성된 학무회의에서 이 문제를 논의, 이상경 총장이 최종 승인했다. 경상대 본부 측은 “향후 통합 추진 과정을 전부 공개하고, 학내 구성원 모두가 공청 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결정은 학생들이 주축으로 나서 자신들의 의사를 반영하라는 목소리를 높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 경상대 학생들 일부가 지난15일 학교본부 측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고, 또 다른 학생들은 지난16·17일 통합 추진에 대한 모든 학생의 의견을 묻기 위한 ‘학생총회 개최 서명운동’을 벌였다.

일부 학생들은 지난15일 학교본부 측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고, 또 다른 학생들은 지난16·17일 통합 추진에 대한 모든 학생의 의견을 묻기 위한 ‘학생총회 개최 서명운동’을 벌여 1536명의 서명을 받기도 했다.

학교자치기구 대표단으로 구성된 학교운영위원회도 지난21일 긴급회의를 열어 학생총회를 열기로 결정, 통합과정에서 학생들의 의견수렴을 의무화 할 것을 담은 내용의 공동성명문을 발표했다.

학교 측에서 11%의 학생 참여비율은 담은 방안을 내놓았지만, 학생들의 의견은 엇갈리고 있다.

학생총회 개최 서명운동을 주최한 측은 “소집 요건을 충족한 만큼 학생총회를 개최해 모든 학생의 의견을 물어야한다”는 입장인 반면, 총학생 회장을 포함한 학교운영위원회 측은 이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대학통합 학생총회 개최 추진학생모임 이소정 학생(정치외교·4)은 “설명회가 시험기간을 앞두고 열려 학생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못했다”며 “총학생회장에게 1536명의 명부를 전달한 만큼 학생총회를 열어 모든 학생들의 의사를 직접 묻는 것이 합리적이지만, 개회 권한을 가진 총학생회장이 며칠째 연락이 닿지 않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반면 민병익 기획처장은 “이미 학과별로 선거인단 제도를 만들어 학내 의사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장치를 만들어 뒀다”며 “모든 학생들의 의사가 반영된다면 학생들의 비율이 절대적으로 높아지게 되므로 향후 총장선거에서 학생들이 좌지우지하는 상황이 우려 된다”고 밝혔다.

한편 학생총회는 학생들의 최고의사 결정기구로서 일정한 요건을 갖추게 되면 총학생회장이 소집할 수 있다. 이번에는 중앙운영위원회 3분의 2이상 찬성과 함께 경상대 학생 2만 여 명 가운데, 20분의 1이상 요건도 함께 갖췄다.

 

▲ 학교운영위원회가 지난21일 긴급회의를 열어 학생총회를 열기로 결정했지만, 학생총회 개최에 대한 정확한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