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설안전공단과 한국건설관리공사 통합... 신청사 건립 요구

진주 혁신도시에 있는 한국시설안전공단과 경북 김천 혁신도시에 소재하는 한국건설관리공사가 ‘국토안전관리원’이라는 명칭으로 기관통합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진주시가 통합본사 신청사 건립 유치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진주 혁신도시에 있는 한국시설안전공단과 경북 김천 혁신도시에 소재하는 한국건설관리공사가 ‘국토안전관리원’이라는 명칭으로 기관통합이 추진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6월, ‘지속가능 기반시설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하면서 양 기관의 통합과 함께 국토안전관리원 설립 추진계획을 밝힌바 있다. 또한 지난 8월 국토안전관리원 설립을 골자로 하는 ‘국토안전관리원법 제정안’이 발의, 9월 정기국회에서 법안이 통과되면 양 기관 통합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진주시는 지난 8월 국토부를 방문, 이러한 흐름을 파악하고 두 기관이 효율적인 대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시는 이날 시설안전공단 박영수 이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갖고, 기관 통합에 대비한 청사건립 등 후속 대책을 강구했다.

현재 경남 진주혁신도시 11개 이전공공기관 중 3개 기관이 청사 임차기관이며 주택관리공단, 저작권위원회는 청사 건립 중 이다. 하지만 한국시설안전공단은 진주시 이전 공공기관 중 유일하게 민간 건물을 임대해 청사로 사용하고 있다.

시는 기관장 협의회 및 실무협의회를 열어 시설안전공단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중앙부처 방문 등을 통해 청사건립의 당위성을 건의했다.

지난 8월 발의된 국토안전관리원법에 따르면 한국시설안전공단의 명칭을 국토안전관리원으로 변경하고, 한국건설관리공사 직원을 3년이 경과할 때까지 단계적으로 고용·승계하도록 하고 있다.

한편 한국건설관리공사는 한국도로공사와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수자원공사가 주주로써 각 지분에 대한 자본금을 출자해 운영하는 건설부문 종합감리 점문공기업으로 전국에 40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고 김천에 80여명이 근무 중이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