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시민 편의 위한 것, 특혜 없다”

진주시민행동은 21일 기자회견을 열어 진주시가 추진 중인 시내버스 25대 증차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이들은 “시내버스를 증차해야 할 이유가 전혀 없다”며 “이번 증차는 예산낭비를 불러올 것이 분명하고, 특히 진주시장과 특수관계에 있는 부산교통에 특혜를 주려는 것 아닌지 의문이 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 진주시 시내버스 25대 증차 계획에 시민단체 “노선 전면재개편부터”

이들은 진주시가 현 시점에서 시내버스를 증차해야 할 이유가 없다며 ▲2017년 6월 시내버스 노선 전면개편 후 시내버스 승객이 해마다 8~9% 줄고 있고 ▲노선 개편 후 늘어난 시내버스 회사들의 적자를 보전하기 위해 관련 예산이 100억 원 가량 급증한 점을 짚었다.

이들은 이번 증차가 진주시장과 특수관계에 있는 부산교통에 특혜를 주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부산교통은 지난해 6월부터 6~7대의 시내버스를 250번 노선에서 시 인가 없이 운행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된 재판에서 부산교통이 패소하면, 갈 곳 없어진 버스를 증차노선에 투입하게 하려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부산교통은 앞서 이들 버스와 관련된 소송 1심과 2심에서 패소하고,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있다.

 

▲ 진주시민행동이 21일 진주시의 시내버스 증차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진주시민행동은 이같은 문제들을 제기한 뒤, 진주시가 지금 해야 할 일은 증차가 아닌 시가 약속한 시내버스 노선 전면 재개편을 단행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노선 전면 재개편은 진주시가 약속한 사항”이라며 “2017년 시행된 잘못된 노선 개편을 진주시가 인정하고 지난해 용역을 거쳐 마련한 노선재개편을 시행해 시내버스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했다.

진주시는 2017년 6월 50여년 만의 시내버스 전면 재개편 후 시민들의 불만과 민원이 폭주하자, 이창희 당시 진주시장이 잘못된 노선개편에 사과하고 용역을 거쳐 시내버스 전면 재개편을 단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시는 올해 상반기 시내버스 전면 재개편을 유보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진주시민행동은 “진주시가 추진하는 시내버스 25대 증차안도 잘못된 시내버스 개편에서 시작된 문제”라고 꼬집었다.

진주시는 특혜의혹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앞서 진주시는 “시내버스 정책은 유동적인 것이고 시민들의 수요가 있기 때문에 이번 증차안을 준비하게 된 거다. 국토교통부의 도시형 교통모델 사업에 선정돼 국비를 8억 원 확보한 상황이고, 증차에 따른 추가 재원은 올 하반기 추경예산에 반영해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