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즉각 수출규제 조치 철회해야, 진주시 일본제품 불매해야

진주시의회 의원들(더불어민주당, 민중당)은 24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조치를 규탄했다.

이들은 일제시대 일본 전범기업들이 우리나라 시민들을 강제징용한 것과 관련해 대법원이 배상판결을 내린 것에 불만을 품은 일본정부가 수출규제 결정을 내린 것이라며 이를 성토했다.

 

▲ 24일 열린 기자회견, 민주당과 민중당 의원들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를 성토했다.

이들은 특히 이 문제가 불거진 뒤 정부차원에서 관계정상화를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일본 정부가 이를 외면하고 있는 점을 지적했다.

이어 일본정부의 경제보복으로 한일관계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가운데 다른 지자체에서도 일본교류 일정을 취소하거나 시의회 차원에서 일본 정부를 규탄하고 있다며 이 대열에 동참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일본정부는 수출규제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 △일본정부와 전범기업들은 일제강제징용 피해자,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공식 사과할 것 △진주시는 일본제품 구매 규모를 조사하고, 필요불급한 물품 외에는 일본 제품을 불매할 것 등을 요구했다.

한편 지난 22일 열린 진주시의회 의원 간담회에서 서은애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일본정부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한 결의안 채택을 제안한 바 있다. 하지만 결의안 채택은 이루어지지 않았고, 24일 더불어민주당, 민중당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윤갑수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과 합의가 잘 되지 않아 기자회견에 함께 나설 수 없었고, 현재 박성도 의장님이 출장을 가 부재한 상황”이라고 자유한국당이 함께 하지 못한 이유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