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클래식 FM 개국 40주년 기념 – 마흔, 클래식에 빠지다”

사람들은 묻는다. 클래식 음악을 듣고 싶은데 어떤 음악부터 어떻게 들어야 하냐고. 내 생각은 이렇다. 책 읽으며 정말 공부까지 해 가며 듣는 것도 좋지만 사실 그렇게 듣는다면 음악의 좋은 부분을 놓치기도 하고 쉽게 지치고 만다.

내가 생각하는 가장 좋으면서도 돈 안드는 방법은 라디오를 열심히 듣는 것이다. 심지어 가끔씩 선곡한 음악에 관한 재미난 이야기뿐 아니라 여러 사연들까지 들려준다. 게다가 쉽고 듣기 좋은 음악들이 많이 나오기까지 한다. 가끔씩 귀에 쏙 들어오는 음악이 나오면 잘 기록해뒀다가 음반으로든 음원으로든 들으면 좋다.

나 역시 클래식음악에 빠져들었던 30년 전, 이렇게 해서 음악을 쉽게 이해하고 듣게 됐다. 그리고 좋은 음악이 있으면 가끔씩 카세트테이프를 사서 들었고 지금은 CD와 라디오를 많이 듣는 편이다.

 

▲ KBS 클래식 FM 개국 40주년 기념 – 마흔, 클래식에 빠지다

최근 꽤나 괜찮은 음반이 나왔다. 특정 방송사를 거론하긴 좀 그렇지만 “KBS 클래식 FM 개국 40주년 기념 – 마흔, 클래식에 빠지다”란 음반이다. 사실 난 이런 류의 편집음반을 좋아하는 편이 아니지만 이 기획 음반을 듣고는 참 잘 만들어진 음반이라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내 주변에 클래식 음악을 어떻게 들어야할지 물어오는 사람이 있으면 이 음반을 꼭 추천해준다.

이 안에는 40곡의 음악들이 있는데 익숙한 곡도 있지만 생소한 곡도 있다. 하지만 좋은 음악들을 우리나라 음악 관련 유명인들이 쉽게 해설까지 써 놓았으니 꼭 들어보기를 권한다. 여름이 왔고 이제 한 달 뒤면 휴가철이다. 여기서 한마디 더 덧붙이자면 휴가지에서 딱 듣기 좋은 음악들이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