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강사 사회적 생존권 보장 위해 파업에 돌입한다”

경상대학교 비정규교수들이 전면파업에 돌입했다.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경상대분회(이하 경상대분회)는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진행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조합원 95명 가운데 87명이 참석해 94.3%(82명)가 파업에 찬성했다며 13일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무기한 철야 노숙농성을 대학본부 앞 천막에서 시작했다.

경상대분회는 앞서 대학 측과 비정규교수 전원 고용보장, 전업/비전업 강사의 임금 인상, 복리후생비 및 학술활동비 지원 등의 문제를 두고 5차례 단체협상을 진행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에 이들은 지난 달 30일 경남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신청을 했지만 지난 11일 2시 이마저 결렬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거쳐 파업을 감행하게 됐다.

 

▲ 경상대 비정규교수노조가 13일 무기한 철야노숙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13일 오후 6시30분 경상대학교 대학본부 앞에서 파업선포 결의대회를 열어 투쟁경과를 보고하고, 학생, 지역사회 인사들로부터 파업 지지발언을 듣는 자리를 가졌다. 노조 측은 이 자리에서 전면파업과 함께 1학기 성적입력을 거부하고, 모든 방법을 동원해 자신들의 권리를 찾겠다고 전했다. 이성웅 분회장은 “대학 강사들의 사회적 생존권 보장을 위해 오늘부터 파업을 감행, 생존권 확보에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경상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학생 이소정 씨는 이날 연대 발언에 나서 “강사법 개정은 그간 대학강사들이 보장받지 못한 권리를 보장받기 위한 것이었는데 대학은 이 법의 취지와 반대로 행동하고 있다. 소형 강의를 줄이고 대학강사를 자르고, 대형 강의를 늘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학강사들이 파업에 나서 성적을 입력하지 않으면 학생들은 1학기 성적을 빨리 받지 못할 거다. 하지만 이는 강사들 탓이 아니다. 교육을 돈의 논리로 바라보는 대학당국과 교육부의 탓이다”고 말했다.

강수동 민노총 진주지역지부 의장은 “강사들은 한국사회(교육) 발전을 위해 투쟁하는 것이다. 강사법이 개정되고 정부에서 매뉴얼이 내려왔지만, 사실상 대학의 자율성이 크다. 총장 결단에 따라 강사들을 보호하고 더 좋은 대학을 만들 수 있는 것”이라며 “경상대 총장이 과감하게 결단을 내려 강사들의 생존권을 보전하고, 강사들이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해줬으면 한다. 이들의 투쟁에 함께 하겠다”고 전했다.

이상룡 한국비정규교수노조 수석부위원장은 “경상대는 국립대이고 국가기관이다. 교육부도 기존 강사들의 고용을 유지하라고 한다. 그런데 그게 잘 안 되고 있으니 놀라운 일”이라고 했다. 이어 “아직도 한 강의에 100명 가까운 학생들이 수업 듣는 일이 대학에서 벌어지고 있다. 100명씩 수업을 듣는 게 말이 되냐”며 “강의당 학생 수를 40명 미만으로 제한하면 기존 강사들의 고용 보장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다양한 수업이 생기면 학생들도 보다 넓은 강의 선택권을 갖게 된다”고 말했다.

 

▲ 경상대학교 본부 앞에 설치된 비정규교수노조 천막

앞서 경상대학교 본부 측은 “강사채용은 본부에서 좌지우지할 수 없다. 강사채용은 학과에서 한다. 강사채용 기준을 학과에서 마음대로 하지 못하도록 통일된 기준을 만들 생각이나, 기존 강사 100% 채용은 공개채용에 위배된다”는 입장을 전한 바 있다. 또한 본부 측은 노조 측의 임금 인상 요구에 “대학 재정상황상 그럴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