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제대 공동대책위 “대책위 요구에 법인 답변 없고, 교육부도 종합감사 미루어”

진주시민행동 등 시민단체는 13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국제대 정상화를 위해 (교육부는) 비리재단 일선학원을 퇴출하고 관선이사를 파견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4월 한국국제대 총학생회, 대의원회, 교수협의회, 대학노조가 ‘한국국제대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를 결성한 후 학내 선전활동, 촛불집회, 기자회견을 폈고, 공개서한을 교육부 장관에게 보내는 등 문제해결을 위해 힘썼다. 하지만 아직 뚜렷한 해결책이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국제대 비리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라며 “학교법인 일선학원 강경모 전 이사장은 교수채용비리, 교비 횡령 혐의 등으로 4번이나 실형선고를 받았고, 이러한 이유 등으로 한국국제대학교는 지난해 재정지원 제한대학(유형Ⅱ)에 선정돼 35%의 정원감축을 받게 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재정지원 제한대학에 선정되기 전에도 한국국제대는) 감사원, 교육부 감사 지적사항을 이행하지 않아 매년 5~10% 수준의 정원감축 명령을 받아왔다. 이것은 학교법인 일선학원이 그간 저지른 불법과 비리로 인한 것이었고, 일선학원이 교육부와 감사원의 행정 처분 명령을 이행하지 않은 결과였다”고 말했다.

 

▲ 한국국제대 정상화를 촉구하며 13일 기자회견 중인 시민단체 회원들

이들은 이같은 이유로 교직원들은 6개월째 임금을 받지 못하고 있고, 학생들은 열악해진 대학재정으로 학습권을 침해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일부 학과 학생들은 전공과목이 개설되지 않아 교양과목으로 학점을 채우고 있고, 실습 환경을 제대로 제공받지 못하는 학생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비리재단의 온갖 불법과 비리로 인해 만들어진 이 상황에 학교법인 일선학원은 재정적 어려움만 호소할 뿐, 책임 있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 학내 구성원의 목소리를 무시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이들은 “불법행위를 일삼아온 비리재단 일선학원은 모든 책임을 지고 퇴진해야 한다”며 “교육부는 (일선학원에 대한) 종합감사를 즉각 실시하고 관선이사를 파견해 학교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교육도시 진주의 이름에 걸맞게 진주시도 한국국제대 문제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윤석 한국국제대 교직원노조 지부장은 “그간 여러 차례 기자회견을 했고, 학교 동창회와 면담도 했다. 동창회와 면담 당시 대책위의 요구사항을 법인에 전달하겠다고 했는데 법인으로부터는 아직 답변이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교육부에 종합감사 실시를 요구하며 항의 방문하기도 했는데 교육부는 정황 증거를 수집 중이라며 감사를 미루고 있다”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