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상돈 진주혁신포럼 대표 "혁신도시 조기완성, 민간기업 유치 탄력 받을 것”

100만 이상 도시인 창원시를 특례시로 지정하는 방안을 담은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지난 3월 국회에 제출된 가운데 경남도청을 진주로 이전하자는 요구가 제기되기 시작했다.

진주혁신포럼(대표 갈상돈)은 7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청 진주이전 추진위원회’를 지난 3일 발족시켰다고 밝혔다. 

이들은 창원이 특례시가 되면 같은 공간에 도청이 있어야 할 필요성이 줄고, 낙후된 진주 발전과 2028년 준공될 서부경남KTX에 대비하기 위해서도 도청 이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94년 전 일제에 의해 진주에 있던 도청이 부산으로 이전된 만큼 빼앗긴 도청을 이제 회복할 때가 됐다고 했다. 

 

▲ 7일 경남도청을 진주로 이전하자며 기자회견에 나선 갈상돈 진주혁신포럼 대표

이들은 “창원이 특례시가 되면 경남도 산하 기초자치단체 지위는 유지되지만, 광역시와 같은 행정적·재정적 자치권한과 재량권을 부여받고, 정부지원 재정규모도 확대된다”며 “특례시의 행정·재정적 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도 도청을 창원에 묶어둬야 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1925년 일제에 의해 진주에 있던 도청이 부산으로 이전됐고, 1983년 부산에서 창원으로 경남도청이 이전하며 진주를 비롯한 서부경남은 경제적 낙후를 겪어왔다”며 “도청이 진주로 오면 혁신도시 조기 완성, 공공기관 협력업체나 민간유치에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했다.

도청이전 추진위원장을 맡은 갈상돈 진주혁신포럼 대표는 “앞으로 진주시민들의 서명을 받고, 학계와 세미나 등을 개최해 진주를 도청으로 이전하자는 여론을 만들어갈 것”이라며 “민주당과도 긴밀히 협력해 문재인 정부, 김경수 지사 임기 내에 도청 이전 약속을 받아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