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운동과 함께 신간회, 반제단 지방단부 조직해 독립운동 전개’

진주 출신 강영호 선생(1896~1950)을 독립유공자로 포상해달라는 청원서가 국가보훈처에 3일 제출될 예정이다. 청원은 추경화 독도사랑본부 의병대장 주도로 이름 있는 지역인사들이 진행했다.  

강영호 선생은 형평운동가이자 3.1운동 독립유공자인 친형 강상호 선생과 함께 신간회 진주지회 간사로 활동한 바 있다. 그는 당시 항일전단지 수천 장을 배포하고 애국 강연을 이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강 선생은 1920년대 진주청년친목회 임원으로 활동하며 항일전단지를 대량 배포하려다 일본 경찰에 발각돼 체포됐다 도피한 바 있다. 1930년대에는 일본 제국주의에 반대하는 ‘반제단 지방단부’를 진주시 옥봉동에서 조직해 활동했다.

 

▲ 2011년 5월5일 진주교육지원청 앞에 세워진 '진주는 우리나라 소년운동의 발상지이다’라는 기념비와 강영호 선생의 흉상

특히 그는 소년운동으로 명성을 떨쳤다. 그는 1920년 8월 진주소년회를 조직했으며, 1923년 방정환을 비롯한 고경인 등 동경유학생들과 ‘색동회’를 창립하고 이 해 처음으로 어린이날 행사를 시작했다. 그는 색동회에 많은 자금을 댄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소년운동은 소년들에게 민족계몽 정신을 심어주는 독립운동의 일환이었기에 강 선생의 활동 역시 독립운동으로 평가된다. 진주의 소년운동은 천도교에 뿌리를 둔 독립운동으로 진행됐다.

강 선생의 이러한 공적을 알리고자 진주문화사랑모임은 2011년 5월5일 진주교육지원청 앞에 ‘진주는 우리나라 소년운동의 발상지이다’라는 기념비와 강영호 선생의 흉상을 세운 바 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