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분과 논리 궁색해, 대학 구성원들 충분한 의견 수렴 필요”

국립경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교수회(회장 박재영)는 27일 성명서를 내고 경상대학교와 경남과학기술대학의 통합 추진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대학 통합은 경상대학교의 미래를 위해 중요한 사안일 뿐 아니라, 수많은 난관과 통합 후 예상되는 부작용도 많은데 성급히 통합을 추진한다는 것. 이들은 대학통합은 충분한 시간을 갖고 대학구성원과 논의할 문제라고 했다.

교수회는 대학본부가 제시하고 있는 두 대학의 통합 배경과 명분은 궁색한 논리라고 지적했다. 대학본부가 내세우는 통합 배경 가운데 하나인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입학생 모집 어려움은 통합 시 오히려 가중될 수 있고, 대학본부가 교육부로부터 통합 지원금을 받아 자구책을 마련한다고 하지만, 지원금 규모가 확정된 것도 아니고, 지원금 사용처도 두 대학 통합에 필요한 비용으로 제한돼 있다는 것.

또한 이들은 “대학본부는 이번 통합으로 ‘국립경남대학교’ 또는 ‘경남국립대학교’로의 교명 변경도 재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지만 그건 불가능하다”고 했다. 대법원이 이미 ‘경남국립대학교’는 경남대학교의 교명 권리 범위에 속한다는 판결을 내린 바 있기 때문이다.

 

▲ 경상대학교 정문 전경

이들은 “대학본부(총장) 임기가 1년 남짓 남은 상황에서 대학본부가 통합을 서두르는 건 업적 쌓기용으로 비춰진다”며 “특히 현재의 대학본부는 통합의 장점만을 이야기하는데, 통합이 되고난 후 발생할 문제들. 학교수준 하향평준화, 통합된 학과 내의 불협화음 등의 부작용은 온전히 차기대학본부에 전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교육부에서 50억 원의 예산을 받기 위해 촉박한 시간표(4월말 또는 5월초)에 따라 두 대학의 연합 및 통합을 밀어붙이다보니 교수, 학생, 직원, 동창회 등 대학과 관련된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을 제대로 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며 이를 문제 삼았다. 대학 통합이라는 중요한 의사결정 과정에 학내 구성원의 입장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다는 것.

이에 이들은 “(경상대학교 대학본부는) 구체적인 통합안과 통합을 통한 경상대학교의 비전을 제시한 뒤 충분한 시간을 갖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명분도 궁색하고 실리도 크지 않은, 더구나 통합 후 부작용이 도드라져 보이는 경남과기대와의 통합 논의에 교수들을 끌어들여 시간과 정력을 소모하게 하는 작태를 당장 멈춰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