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신 의원, “올 상반기 중 의견 수렴해 입장 밝히겠다”

사실상 백지화됐던 ‘진주시의회 의정활동 인터넷 생중계 시스템 도입’이 다시 추진된다. 진주의정모니터단은 25일 시의회를 방문해 이 시스템 도입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전달, 시의회는 “여론을 다시 모아 상반기 중으로 입장을 발표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조현신 운영위원장은 “지난 20일, 간담회 불결로 이 시스템 도입이 완전 중단된 것은 아니다. 개인적으로 긍정적인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운영위원장으로서 모든 의원과 일대일로 직접 만나 의견을 수렴하겠다. 올 상반기 중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진주의정모니터단은 25일 시의회를 방문해 진주시의회 의정활동 인터넷 생중계 시스템도입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전달, 시의회는 “여론을 다시 모아 상반기 중으로 입장을 발표 하겠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지난 20일, 의원간담회를 통해 이 문제를 표결에 부쳤다. 그 결과 찬성 9명, 반대 11명으로 이 시스템의 도입이 무산됐다. 일부의원들은 이 시스템 도입에 따른 비용으로 시스템 구축비 6억, 연간 시스템 운용비 1억 등이 들어 예산대비 효율성이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진주참여연대, 정의당 진주시위원회, 진주의정모니터단 등은 △이 시스템 도입을 공식화한 시의회의 입장번복 △무기명투표 방식에 따른 절차상 하자 △이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 지자체가 많아지고 있는 흐름 △시민들 편의 제공보다 경제 논리를 앞세우는 일부 시의원에 대한 문제 등을 지적했다. 

진주의정모니터단 김미라 단장은 “진주시 한 해 예산규모가 1조원을 넘는다. 이 시스템을 도입하면 일반 시민들도 집행부를 쉽게 감시할 수 있게 돼 예산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다”며 “이는 경제성 논리로 따져선 안 된다. 의회규칙을 제정하고, 신속하게 이 문제를 다시 추진해 시민들과 한 약속을 지켜야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경남도 내 김해시, 양산시, 통영시, 거제시, 밀양시, 함양군, 거창군, 창녕군 등이 의정활동을 인터넷으로 생중계하고 있다.

 

▲ 진주의정모니터단이 25일 시의회 본회의장 앞에서 "의회생중계 시스템 도입을 촉구"하며,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