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해결되지 않으면 6만여 명의 민노총 조합원 결집할 것

삼성교통 노조원 두 명이 파업 44일 차를 맞은 5일 새벽 철탑에 올라 고공농성을 시작한 가운데 민주노총 진주지역지부는 이 사태의 전적인 책임은 조규일 진주시장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삼성교통 노조원의 철탑농성과 단식투쟁이 계속되면 3월 중 열리는 경남노동자 대회를 진주시에서 개최, 총력투쟁을 전개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삼성교통 노조가 최저임금 보장을 촉구하며 파업에 나선 지 44일이 지났다.

민주노총은 이날 삼성교통 노조원의 단식과 철탑농성은 진주시가 자초한 것이며, 향후 만일의 사고가 일어나면 그 책임은 전적으로 진주시장에게 있다고 했다. 이들은 “(진주시가) 사전에 이 문제를 토론하고 소통했다면 삼성교통 파업 사태는 생기지 않았을 것”이라며 “결국 진주시의 일방통행식 불통행정이 단식투쟁과 철탑농성을 초래했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또한 시내버스 파업문제 해결을 위해 진주시가 직접 대화에 나서고, 진주시의회는 즉시 의회차원의 조사특위를 구성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진주시는 현재 시민소통위에 파업해결 중재안 마련을 요구하고 있는데 소통위는 보조기구일 뿐”이라며 “조규일 진주시장이 직접 나서 위기 관리능력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진주시의회는 시민소통위의 역할을 운운하며 파업 문제를 방관하고 있는데, 중재안 마련과 조사특위를 병행하면 더 좋은 일이다. 의회는 특위를 구성해 민의를 대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노총은 그러면서 “민주노총은 단식투쟁과 고공 철탑농성을 지지·엄호하기 위한 행동에 돌입하겠다”며 “만일 진주시가 고집불통 시정을 일관한다면 3월 중 개최되는 경남 노동자 대회를 진주에서 개최하도록 해 경남 지역 곳곳에 있는 민노총 조합원 6만 명이 진주로 집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 5일 새벽 삼성교통 노동자 두 명이 고공농성을 펼치겠다며 오른 철탑. 그 높이가 45m에 달한다.

한편 진주진보연합도 이날 성명서를 내 “진주시는 시내버스 노동자의 절규에 답하고 사태 해결에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진주시는 삼성교통이 파업을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전세버스 임차료로 34억 6천만 여원을 사용했다”며 “진주시가 버스 노동자의 절규에는 눈과 귀를 막은 채 혈세를 낭비하고, 시민 불편은 나몰라라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른 자치단체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전환을 위해 노력하는데 진주시는 준공영제 도입은커녕 표준운송원가마저 현실화하지 못하겠다고 고집피운다”며 “진주시는 ‘진주시 대중교통발전을 위한 민·관 협의체’를 구성해 표준운송원가를 재산정하고, 노선개편과 공영제 도입 등 대중교통정책을 논의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