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 면담, 찬반 명단 공개 등 추진할 것”

진주시 시민소통위원회가 삼성교통 파업 해결을 위한 중재안 마련에 다시 한 번 실패하면서 진주시의회가 특위를 구성, 시내버스 문제 전반을 검토하고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 지난 17일 삼성교통 노조원들이 시민, 가족, 시민단체 회원들과 진주시청 앞 광장에서 농성을 펼치고 있다.

시민소통위원회는 최근 삼성교통 파업 해결을 위한 중재안 마련에 노력을 기울였으나 실패했다. 소통위는 진주시와 협의해 지난 27일 ‘삼성교통이 파업을 풀면 진주시가 긴급지원금 7억 원을 지급하고, 삼성교통은 이후 경영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내용의 중재안을 도출했다. 

삼성교통은 이 중재안 문구 뒷부분을 문제삼고 ‘삼성교통과 진주시는 경영 개선을 위해 상호 노력한다’는 내용으로 바꾸기를 요청했지만, 진주시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삼성교통은 파업 이유가 된 적자 발생은 경영의 잘못이 아닌, 현재의 표준운송원가가 낮기 때문이란 입장이다.  

소통위는 이번 달 중순에도 삼성교통, 진주시의 입장을 전해 듣고 중재안을 내놓은 바 있지만, 당시 진주시의 거부로 중재안 마련에 실패한 바 있다. 당시 소통위가 내놓은 중재안은 △삼성교통 재정지원금 선 지급, 후정산 △표준운송원가 적정성 재검토 등이었다.

박영선 시민소통위원장은 중재안 마련에 또 다시 실패하자 “진주시와 삼성교통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생각이 좁혀지지 않는다. 소통위가 긴 시간 동안 조율을 해봤지만, 쉽지 않을 것 같다. 중재안 마련을 다시 해볼지 아니면 여기서 손을 뗄 지는 소통위원들과 논의해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 진주시민행동이 삼성교통 파업 해결 등을 위해 진주시의회에 특위 구성을 촉구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28일 진주시민행동은 기자회견을 열어 진주시의회에 삼성교통 파업 문제 해결 등을 위한 특위 구성을 촉구했다. 이들은 “학생들의 개학이 코앞인데, 파업이 계속되면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학생들과 시민들이 더 큰 불편을 겪게 된다. 개학 전에 시내버스 파업 사태 해결을 이루어내야 하며, 이를 위해 특위 구성이 시급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삼성교통 대표이사의 공개토론회 제안, MBC경남의 TV토론 참석요청도 진주시가 거부했다"며 "진주시가 조건 없이 삼성교통과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들은 시의회가 특위를 구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갈 것이라 했다. 이들은 특위 구성을 위해 △진주시의회 의장 면담 △도시환경위원회 의원단과 간담회 △조사특위 구성 찬반 공개 질의 및 반대 의원 명단 공개 추진 등을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삼성교통 파업에 연대해 △현수막 게시 △릴레이 1인 시위 △ 촛불선전전 △집중 촛불집회를 벌여나가겠다고 했다. 

이들은 진주시의회 조사특위 구성을 반대하는 시의원들을 규탄하기도 했다. 이들은 “특위구성은 이번 사태에 책임 있는 진주시의회가 마땅히 해야 할 역할임에도 조사특위 구성을 일부 시의원들이 반대하고 있다”며 “특히 일부 민주당 시의원들이 조사 특위 구성을 반대한다는 소식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진주시의회는 지난 주 특위를 구성해 삼성교통 파업 문제와 시내버스 전반의 문제를 조사하고 대안을 마련해나갈 계획이라 밝혔지만, 현재 특위구성은 유보된 상태다. 의원들 가운데 다수가 “소통위가 중재안 마련에 나서고 있는 상황에서 특위를 구성하면 파업 해결을 위한 기구가 2개가 돼 혼선이 올 수 있다”는 입장인 이유다. 

그 와중에 소통위가 중재안 마련에 실패하면 특위를 구성해야 한다거나 소통위 활동과 별개로 특위를 구성해야한다는 의원도 있다. 이처럼 삼성교통 파업 해결을 위한 시의원들의 입장이 각기 달라, 중론이 모이지 않으면서 진주시의회가 삼성교통 파업국면에서 책임을 다하지 못 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삼성교통은 지난 22일 시의회가 특위를 구성하면 파업을 중단할 수 있다는 의견을 표명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