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서부·어린이도서관(전문, 비봉, 도동)등 5곳 대상

앞으로 진주시 관내 시립도서관(연암, 서부, 어린이도서관 세 곳) 어디서든지 자유롭게 책을 대출하고 반납할 수 있게 된다. 상호대차 서비스가 오는 8일부터 진주 관내 도서관 5곳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이를 통해 진주시민들의 독서편의가 증진되고, 도서관 이용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진주시립도서관 5곳에서 상호대차 서비스를 실시한다.

상호대차 서비스는 대출하고 싶은 도서가 다른 도서관에 있더라도 내가 원하는 도서관에서 대출할 수 있도록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서비스가 제공되는 진주시립도서관은 △연암도서관(상대동) △서부도서관(이현동) △어린이전문도서관(평거동) △비봉어린이도서관(옥봉동) △도동어린이도서관(하대동) 등 5곳이다. 문산읍소재 진양도서관은 시립도서관이 아닌 교육청 소속으로 돼있고, 도서관 운영 프로그램이 달라 이번 서비스에서 제외됐다.

서비스 이용방법은 진주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도서를 신청하고, 수령할 도서관을 지정하면 된다. 신청한 도서는 최대 3일 이내 신청인이 지정한 도서관으로 배송된다. 이후 신청도서가 도서관에 도착하면 신청인의 휴대폰으로 안내메시지가 전송된다.

시립도서관 관계자는 “시민들이 도서관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시립도서관의 소장도서를 적극 활용했으면 한다”며 “상호대차서비스 이외에도 앞으로 작은 도서관의 상호 협력망 구축, 도서관 리모델링 등을 통해 도서관 환경개선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주시립도서관은 상호대차 서비스 이외에도 진주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립도서관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책바다서비스(시립도서관과 협약을 맺은 다른 도서관자료를 택배로 제공, 택배비 수익자부담) △책나래서비스(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장애인 등을 위해 도서관자료를 집까지 택배로 제공, 택배비 무료) △내생에 첫도서관서비스(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임산부와 영유아에게 도서관자료를 택배로 제공, 택배비 무료) △이동도서관(거동이 불편하신 분등을 대상으로 차량운행을 통한 도서대출 제공)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립도서관홈페이지(http://lib.jinju.go.kr)를 참고하거나 진주시립도서관(055-749-5982)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