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 개혁안 내년 1월 나와야 총선에 적용"

“촛불 이전의 대한민국으로 돌아갈 수는 없다. 문제의 핵심은 정치다. 정치를, 국회를 바꿔야 한다. 그 첫걸음이 선거제도 개혁이다.”

진주지역 야4당(정의당, 민중당, 녹색당, 노동당)은 20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이 밝히고 ‘국회의원 정수를 360석으로 확대하는 실효성 있는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했다. 이들이 이 같은 기자회견을 연 것은 지난 15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선거제도 개혁에 합의한 후, 선거제도 개혁 방향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 진주지역 야4당이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에 이들은 이날 △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전제로 선거 개혁 세부방안을 논의할 것 △ 국회의원 정수를 360석으로 늘릴 것 △ 2019년 1월까지 선거 개혁안을 도출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만 18세 선거권과 여성대표성 확대, 유권자 표현의 자유 보장도 책임 있게 논의해달라고 했다. 

이들은 특히 국회의원 정수 확대에 부정적인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비판했다. 두 당이 의원 정수 확대에 부정적인 여론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이들은 선거제도 개혁안이 내년 1월까지 나와야 하는 이유를 “내년 총선 선거구 획정시한이 3월 15일이기에 1월에 선거제 개혁안이 나와야 총선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