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녹색당 당원들, 제윤경 의원 사무실 앞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촉구 연설회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두고 연일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의당 진주시위원회, 남해하동위원회, 녹색당 진주시위원회는 12일 제윤경 국회의원 지역구 사무실(사천읍) 앞에서 정당연설회를 열고 더불어민주당에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했다. .

 

▲ 연설 중인 김용국 정의당 진주시위원장(경남도당 부위원장)

이날 김용국 정의당 진주시위원장은 “촛불혁명의 완성은 정치개혁에 있다”며 더불어민주당에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했다. 그는 “시민들이 정치개혁을 요구하는 이유는 거대 양당의 적대적 공생관계 때문”이라며 “국민의 입장을 대변하려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8일 통과된 2019년 당초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거대 양당의 폐해는 드러났다”며 “두 정당이 밀실에서 합의해 졸속으로 예산안을 처리했고, 이는 양당 체제가 사라지지 않는 한 지속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들은 이미 20대 총선서 다당제 구도를 만들었다”며 “국민들의 뜻을 이어가려면 선거제도를 바꿔야 한다. 이는 국민들이 20대 국회에 준 사명이기도 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회에 장애인, 농민의 목소리가 없다. 저임금에 시달리는 노동자의 목소리도 마찬가지”라며 “국회를 국민들의 뜻으로 바꿔야 한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 연설 중인 문미야 녹색당원

문미야 녹색당 진주시위원회 당원은 “대한민국 국회를 갈아엎는 수준의 정치개혁이 필요하다”며 연동형 비례대표 도입을 촉구했다. 그는 “8일 새벽 국회를 통과한 2019년 당초예산은 한국 정치의 적폐를 담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이번 예산에서 국회의원들의 연봉이 2천만 원 가량 올랐고, 사회적 약자를 위한 민생 예산은 삭감됐다”며 “이에 반해 유력 정치인들의 지역구 SOC 예산은 늘었다. 정치권의 구태를 여실히 보여줬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 필요하다”며 “국회의원에게 주는 연봉을 삭감하고, 국회의원 수를 늘리면 국민들도 동의할 것”이라고 했다.

 

▲ 연설중인 권창훈 정의당 남해하동지역위원장

권창훈 정의당 남해․하동지역위원장은 다양한 국민의 목소리가 국회에 반영되려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의 소선거구제는 승자독식 선거제로 민의를 반영하기 어렵다”며 “지난 지방선거 때 더불어민주당이 서울에서 40% 가량의 정당득표율로 의석 90%를 가져간 것도 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는데 더불어민주당은 얼마 전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은 당론이 아니라고 말을 바꿨다”며 “부끄러운 모습”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현재의 선거제도는 민주주주의의 다양성을 보장하지 못한다”며 그 예로 △ 최저임금 인상안을 발표하고도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손잡아 최저임금 산입방법을 개악한 점 △ 주52시간 노동시간 단축을 결정하고도 탄력근무제를 도입한 점 등을 들었다.

그러면서 그는 “최근 문재인 정부는 촛불정부가 아닌 잔불정부라는 비아냥도 나온다”며 “자유한국당과 손잡고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보이콧하는 더불어민주당의 정체성을 묻지 않을 수 없다. 더불어민주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결단해달라”고 했다.

 

▲ 지난 12일 사천읍 제윤경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사무실 앞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는 정의당, 녹색당 당원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12일 “그동안 여야가 논의해 온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 개혁 기본 방향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내년 2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처리하자고 했다. 하지만 야3당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한겨레>에 따르면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민주당이 해야 할 일은 자유한국당과 예산안을 처리할 때처럼, 두 당이 밀실에서 문을 잠그고 합의안을 논의하는 것”이라 말했다. 이정미 대표와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며 8일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